6개 시민단체, 공정위에 쿠팡 리뷰 신고
쿠팡은 사실과 다르다며 법적 조치 고려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에 '허위 리뷰'를 신고한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진=쿠팡
쿠팡이 공정거래위원회에 '허위 리뷰'를 신고한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진=쿠팡

[비즈월드] 쿠팡이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가 주장하는 '허위 리뷰' 작성에 강하게 반박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참여연대와 민생희망본부, 한국소비자연맹 등 6개 시민사회단체는 15일 쿠팡이 직원들을 동원해 자체브랜드(PB) 상품에 허위 리뷰를 작성하도록 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이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이들은 쿠팡이 공정거래법 및 표시광고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쿠팡 자회사 씨피엘비(CPLB)가 출시한 곰곰(식품), 코멧(생활용품), 탐사(반려식품), 캐럿(의류), 홈플래닛(가전) 등 16개 브랜드 4200여개 상품의 리뷰를 조직적으로 허위 작성해 노출 순위를 높였다는 얘기다.

여기에 시민단체들은 올해 1월부터 쿠팡이 직원들을 동원, 소비자를 가장해 허위 리뷰를 달았다고 지적했다. 이전과 달리 '쿠팡 또는 계열회사 직원이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나 '쿠팡 체험단이 작성한 후기'라고 표시하지 않아 표시광고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이다.

이에 쿠팡은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쿠팡은 모든 직원 후기에 직원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명시하는 등 상품평 관련 제도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다며 참여연대가 거짓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쿠팡은 모든 상품평의 99.9%를 구매 고객이 작성했으며 직원이 상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 쿠팡 직원이 후기를 작성한 경우 누가 이를 작성했는 지를 반드시 명시해왔다.

쿠팡은 CPLB와 관련한 해명도 했다. CPLB는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유사한 다른 브랜드 제품과 비교해 소비자에게 최대 50%의 비용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왔다.

쿠팡 관계자는 "참여연대는 지금까지 쿠팡과 관련한 허위 주장을 해왔다. 향후에도 허위 주장을 지속하는 경우에는 법적 조치를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