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브릿지에서 최근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업무자동화 솔루션인 ‘Smart DRPA’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솔루션브릿지
솔루션브릿지에서 최근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업무자동화 솔루션인 ‘Smart DRPA’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솔루션브릿지

[비즈월드] 솔루션브릿지에서 최근 업무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설계업무자동화 솔루션인 ‘Smart DRPA’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통해 국내 2D 및 3D 설계를 진행하는 설계업체 대상 설계업무개선 컨설팅 서비스를 무상 진행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솔루션브릿지는 10년 이상의 PLM, PDM, PMS 시장의 다양한 시스템 구축 및 개발 이력을 바탕으로 국내 설계제조업체의 스마트한 설계 업무 자동화를 위한 목표로 설계정보자동화 소프트웨어인 SmartDRPA를 최근 시장에 선보였다.

DRPA는 ‘Design Robotic Process Automation’의 약자로, 설계제조업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CAD, PDM, PLM 시스템 내에서 사용자의 정형화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여 업무시간을 줄여줄 수 있도록 개발된 설계정보 자동화 소프트웨어다.

특히 ERP, MES와 같은 다양한 시스템에 설계관련 정보를 입력, 수정, 출력 등을 자동 수행할 수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SOLIDWORKS PDM 및 AUTODESK Vault와 같은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다. SmartDRPA는 기업의 다양한 제조 시스템 운영에 따라 사용자에게 과중될 수 있는 반복적인 업무를 찾아 자동화를 통해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세부적인 기능으로 설계 후 생성해야 하는 도면 번호를 자동으로 생성해 각종 시스템 및 도면에 자동 기입하는 자동화 기능 및 설계관련 BOM(재료명세서) 정보를 ERP나 MES와 같은 시스템에 자동 전송 및 입력 처리하는 기능 등을 주축으로 도면 추출, 도면 일괄 분리, QC 품질 보고서 자동작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설계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시각화된 대시보드 및 보고서를 제공하여 설계데이터 기반의 의사소통 및 제품 개선 등의 활용할 수 있어 설계제조업에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솔루션이다.

이 업체 관계자는 “성공적인 스마트 제조 환경 구축을 위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평가받고 있는 것이 설계데이터 활용 및 고도화이다”면서 “이런 설계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당수 많은 기업이 PDM, PLM과 같은 시스템을 도입해 설계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시스템은 사용자에게 정형화된 반복 업무를 발생시키며, 비효율적인 업무 부담이 발생하게 된다”면서 “솔루션브릿지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정보자동화 소프트웨어인 SmartDRPA를 개발,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시스템과 업무 자동화를 통한 기업의 업무혁신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비즈월드=정재훈 기자 / jungjh@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