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4일 시청 접견실에서 온라인과 병행해 열린 '민선7기 GIS 성과 및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보고회'에서 GIS플랫폼을 활용한 주요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인천광역시
박남춘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4일 시청 접견실에서 온라인과 병행해 열린 '민선7기 GIS 성과 및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보고회'에서 GIS플랫폼을 활용한 주요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인천광역시

[비즈월드] ◆'민선7기 GIS 성과 및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보고회' 성료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지난 4일 인천시청에서‘민선7기 GIS 성과 및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박남춘 시장을 비롯한 관련 전문가인 백인규 한국딜로이트그룹 이사회 의장, 김필수 네이버 실장, 리차드 윤 한국에스리 대표가 참석했으며, 강영옥 이화여대 교수, 김환용 한양대 교수, 김태형 단국대 교수 등 4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디지털 트윈은 컴퓨터에 현실의 도시와 쌍둥이 도시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이다.

인천시는 2013년 전국 최초로 GIS플랫폼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그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9년부터 3차원 디지털 가상도시 구축사업을 통해 지역에 최적화된 디지털트윈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디지털트윈 기술로 인천시 행정을 대전환 하기 위한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시는 민선 7기 3년 동안 GIS플랫폼을 활용해 ▲3차원 도시관리계획 결정 지원 ▲인천e한눈에 GIS 데이터 관리 및 제공 ▲서구 스마트에코시티 공간환경 조성 등 총 113건의 협업사업을 추진했으며 인공지능 기반 돌봄 행정 서비스를 도입해 코로나19 능동감시자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준비된 디지털트윈 분야를 시작으로 디지털 혁신을 촉진시키기 위해 ▲디지털트윈 통합 서비스 ▲공단소방서 출동차량 현장배치 서비스 ▲도심항공교통지도 시범서비스 ▲쓰레기배출 모니터링 지도서비스 ▲태양광발전설비 모니터링 시범서비스를 금년도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트윈 환경에서 청년인턴 240명과 함께 이동 약자와 보행자용 정밀 내비게이션과 도로시설물 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방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디지털트윈 행정 대전환을 통해 도시문제를 예측해 예방할 수 있는 3차원 시뮬레이션 체계를 다양한 행정 분야에 확대하고 시민이 시정에 입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함으로써 행정 착오를 최소화 하고 사회적 비용을 줄여나가기로 했다.

올해 디지털트윈 환경을 기본 옵션으로 장착하는 XR 메타버스 기술로 확장하는 ‘XR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며, 일자리위원회와 협업해 ‘디지털트윈 크리에이터’라는 새로운 직업군을 육성하여 시민과 함께 디지털트윈 행정을 함께 이루어 나갈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은 “GIS플랫폼을 활용해 디지털트윈 행정으로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완수해 주기” 바라며 “XR 메타버스 인천이음 프로젝트 로드맵과 마스터 플랜이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제시해 주기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인천시는 지난 7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 G타워 22층 투자유치센터에서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및 인천 바이오 클러스터 고도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을 주제로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 사진=인천광역시
인천시는 지난 7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 G타워 22층 투자유치센터에서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및 인천 바이오 클러스터 고도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을 주제로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 사진=인천광역시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해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 열려

국내 바이오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인천의 산·학·연·병·관이 한자리에 모여 K-바이오 랩허브 유치를 위한 역할을 공유하고 협력을 다졌다.

인천시는 지난 7일 인천시 연수구 송도 G타워 22층 투자유치센터에서 ‘K-바이오 랩허브’ 유치 및 인천 바이오 클러스터 고도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을 주제로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 12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후보지 모집 공고가 발표됨에 따라, ‘K-바이오 랩허브’의 인천 유치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힘을 모으고자 마련됐다.

K-바이오 랩허브는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입주 공간 및 연구개발 시설·장비 구축, 전문 인력을 활용한 분석·검사·제조 등 지원, 국내외 제약사·병원 등과 임상 단계 협업 지원 등 바이오산업의 오픈이노베이션 허브 역할을 한다.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2024년 구축을 목표로 정부 총사업비로 2500억원(예상규모)이 투입되며, 지방비도 850억원 이상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에는 ①인천광역시에서 박남춘 인천시장,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서병조 인천테크노파크원장 ②기업에서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이사, 기우성 셀트리온 대표이사 ③대학에서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 박종태 인천대학교 총장, 조명우 인하대학교 총장 ④병원에서 김양우 가천대 길병원장, 윤동섭 연세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학교 의료원장 ⑤성백린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장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선 ①‘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유치를 위한 산·학·연·병 협력체계 구축 ②인천 바이오 클러스터 고도화를 위한 상호협력 ③인천 소재 바이오 벤처·스타트업 지원방안 모색이라는 3가지 주제를 놓고 각 기관별 관점에서 의견을 공유했다.

이날 라운드 테이블에서는 먼저 ‘K-바이오 랩허브’의 최적지는 인천이라는 점에 산·학·연·병·관 모두 공감대를 형성했다.

박남춘 시장은 “탄탄한 바이오산업 인프라를 보유한 인천은 K-바이오 랩허브의 최적지”라며, “제2의 셀트리온, 제2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될 벤처와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해 K-바이오 랩허브가 인천에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천은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같이 세계에서 인정받는 앵커기업,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산업단지, 풍부한 인적자원, 임상이 가능한 병원 등 탄탄한 바이오 클러스터를 보유하고 있다.

박 시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주신 여러 말씀을 들으니 더욱 K-바이오 랩허브를 인천에 유치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업계획서를 충실히 준비해 K-바이오 랩허브가 꼭 인천으로 올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오늘과 같이 산·학·연·병·관의 끈끈한 협력체계를 위한 자리를 많이 만들겠다. K-바이오 랩허브 유치와 인천이 조성하고 있는 특화형 바이오 클러스터가 세계 롤모델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반환부터 공원조성 완료 시점까지의 스케줄과 할 일을 담은 ‘Welcome To 캠프마켓 부평 미래 10년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인천광역시
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반환부터 공원조성 완료 시점까지의 스케줄과 할 일을 담은 ‘Welcome To 캠프마켓 부평 미래 10년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인천광역시

◆주한미군기지 반환부터 공원 활용까지 ‘부평 미래 10년 로드맵’ 발표

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반환부터 공원조성 완료 시점까지의 스케줄과 할 일을 담은 ‘Welcome To 캠프마켓 부평 미래 10년 로드맵’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캠프마켓은 반환 결정(2003년) 이후에도 환경오염정화에 대한 한‧미 양측 간의 입장 차이로 약 16년 동안 지연되어 왔다. 

지난 2019년 12월 어렵게 캠프마켓을 반환받은 인천시는 ▲막대한 토지매입비(약 5000억원) ▲신속한 토양오염정화 착수(2019. 6.) ▲미 반환 구역 경계펜스 및 임시개방 ▲시민생각 찾기 추진 ▲도로개설 및 불법건축물 정비 등 소유권이 없다는 제한적인 여건 속에서도 쉴 새 없이 달려왔다. 

로드맵에는 시기별(과거-현재-미래) 전략과제를 정립하고 ▲미군공여구역의 해제 및 반환 ▲토양오염정화와 토지매입 ▲시민소통 및 활용방안 ▲(4단계) 공원조성계획 및 공사시행 계획 등이 담겨져 있다. 또한 분야별 계획으로 ▲시민공론화 추진방안 ▲참여 거버넌스 구축 방안 ▲공원조성 계획 및 사업시행 ▲도시계획 변경 ▲역사 기록화(아카이브) 추진계획을 담았다.  

이 중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룬 내용은 시민공론화 추진방안으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시민 공모, 시민참여단, 여론조사, 헌수운동 등)을 구상 중이다. 지난 3월 시민청원 당시 캠프마켓 공원 만들기에 직접 참여하겠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시가 반영한 것이다. 

시민공론화를 시작하기 전에 시민들의 의견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정책연구를 통해 공론화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체계적으로 정확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 같은 방법을 선택한 것이다.

이에 앞서 박남춘 시장은 지난 5월말 제대로 된 시민공론화를 위해 전담조직을 만들고 많은 시민들의 실질적인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주문한 바 있다. 

올해 말까지 주한미군기지(캠프마켓)의 전 구역 반환이 이루어지지만 앞으로 환경오염조사와 환경정화작업 등의 과제가 남아있어 이 기간 동안에 시민공론화를 거쳐 공원조성 방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정동석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 “로드맵 작성에 직접 참여해 전략목표를 정하고 세부적으로 추진할 사항들을 나열하다보니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지도처럼 선명하게 보이게 됐고, 또 중요한 시기마다 놓치지 않고 시민들과 미리 의논하며 대비할 수 있게 됐다”면서 “인천시민들의 힘으로 캠프마켓 공원조성이 완성되기를 희망 한다”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반환 직후 코로나 사태의 발생으로 많은 시민들을 직접 만나기 어려웠지만 집단면역 형성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시민공론화를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로드맵에 따르면 2028년경에는 미군기지가 온전한 공원의 모습으로 변화해 시민들의 생활 속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인천광역시 제공
 사진=인천광역시 제공

◆‘한시 생계지원금’ 3만9,790가구 신청…계획대비 114% 초과 달성

인천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각종 대책에서 소외되어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시 생계지원금’ 신청마감 결과 모집대상 가구를 초과 달성했다고 8일 밝혔다.

‘한시 생계지원금’은 다른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기준중위소득 75% 가구가 신청대상이며, 5월 10일부터 6월 4일까지 온라인 및 현장 접수를 받았다. 

시는 적극적이고 다각적이 홍보 노력으로 3만9790가구가 신청·등록해 사업 목표량인 3만4996가구보다 114%를 초과 달성하는 성과를 이뤘다.

시는 ‘잘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홍보에 총력을 기울였다. 직업소개소 등 관련기관 3000여 개소에 개별안내를 하고, 중복 수혜 가능 대상인 소규모 농·어·임업 바우처 대상자를 파악해 해당 군·구에 5088가구의 자료지원을 했다.

또 사업 추진기관인 군구의 부단체장을 직접 만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으며, 읍면동 담당 팀장 및 담당자 회의를 2회 개최했고, 한시생계 T/F팀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홍보현황 점검 및 현장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노력했으며, 자원봉사자 배치 등 사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한시 생계지원금’ 지급은 1차 6월 25일, 2차 6월 28일로 예정돼 있으며, 지원금 166억원이 차질 없이 지급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민우 인천시 복지국장은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각지대의 저소득 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하며“이번 지원이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계신 시민들께 조금이나마 생활 안정에 도움 되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인천시는 ‘도로명주소법’이 2020년 12월 8일 전부 개정되어 2021년 6월 9일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 등을 반영한 ‘인천광역시 주소정보 등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주소정보 활용 촉진을 위한 새로운 사업 및 주소정보 교육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2일 열린 부평북초등학교 주소정보 방문교육 모습. 사진=인천광역시
인천시는 ‘도로명주소법’이 2020년 12월 8일 전부 개정되어 2021년 6월 9일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 등을 반영한 ‘인천광역시 주소정보 등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주소정보 활용 촉진을 위한 새로운 사업 및 주소정보 교육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12일 열린 부평북초등학교 주소정보 방문교육 모습. 사진=인천광역시

◆주소정보 활용 촉진을 위한 사업 본격 추진

인천시는 ‘도로명주소법’이 2020년 12월 8일 전부 개정되어 2021년 6월 9일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법률에서 위임한 사항 등을 반영한 ‘인천광역시 주소정보 등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본격적으로 주소정보 활용 촉진을 위한 새로운 사업 및 주소정보 교육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행되는 ‘인천광역시 주소정보 등에 관한 조’는 주소정보의 사용 확대 사항을 규정하고 주소정보의 생활화 시책 추진 및 홍보·교육 등에 관한 사항을 반영했다. 또 2개 이상 군·구에 걸친 도로명의 부여 등을 심의하는 ‘도로명주소위원회’를 ‘주소정보위원회’로 개편했다.

인천시는 조례시행에 발맞춰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주소정보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체험하고 배우는 주소정보 방문교육’을 하반기부터 확대 추진한다. 

이번 교육은 시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과 협업해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소정보 안내시설의 종류 및 실생활에서의 활용사례 등을 교육하는 것으로, 시 교육청의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와 구의 주소정보 부서에서는 올해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 공모 3개 사업에 선정되어 시민안전 보호 및 4차 산업혁명 지원을 위한 주소체계 고도화사업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재난안전 특별교부세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태양광 LED 건물번호판 부착 사업’은 총 사업비 3억원으로 경찰서와 협업해 10개 ‘여성안심 귀갓길’ 주변 어두운 골목길에 친환경 태양광 LED 건물번호판을 설치해 시민의 야간 위치 찾기 편의성을 높이고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사업으로 올 10월 준공 예정이다. 

또 연수구는 송도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 및 캠퍼스타운 근처 상가에 자율주행배송 서비스 확산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주소체계 고도화 및 혁신성장산업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남동구는 남촌농산물도매시장에 상세주소를 부여해 시장 상인 및 방문자의 주소사용 편의성 제공을 위한 ‘입체주소와 연계한 상세주소 부여·관리 체계 마련 시범사업’을 각각 추진한다.

정동석 인천시 도시계획국장은 “앞으로 주소정보를 이용해 각종 재난 및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구조‧구급활동이 가능토록 주소정보 안내시설 등을 확충하고, 시범사업을 통해 드론 배송이나 자율주행 등 4차 산업 핵심기술을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토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