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A 방송 캡처

한국 정부가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 강화 방침을 내놓으면서 대표적인 가상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미 경제매체 CNBC가 지난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가상화폐 정보업체 '코인데스크'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1만3600달러 선까지 떨어졌다. 전날보다 11% 하락한 것으로, 이번 달 최고치보다는 25% 이상 급락한 것이라고 한다.

비트코인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시카고상품거래소(CME) 상장과 맞물려 한때 2만 달러에 육박했다.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이 커진 것도 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최근 비트코인은 1만~2만 달러 범위에서 요동치고 있다.CNBC는 “한국 정부가 규제에 나선다는 소식에 전 세계 투자자들의 심리가 더욱 위축됐다”고 전했다.

그동안 미 언론들은 한국의 가상화폐 투자 열기에 주목해왔다.실제로 미국의 일간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번 달에는 한국이 전 세계 비트코인 거래량의 4분의 1을 차지하기도 했다”면서 “이런 투자 열기가 정부 당국의 우려를 높였다”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NYT)도 “한국의 인구는 미국의 6분의 1에 불과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원화 거래액은 달러 거래액보다 많다. 가상화폐 열기가 한국보다 더 뜨거운 곳은 없다”고 보도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가상화폐와 관련한 투기를 막기 위해 정부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폐쇄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기로 했다.

또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시행, 공정거래위원회의 거래소 직권조사 확대 방침을 정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건의한 법무부는 28일 열린 관계부처 차관회의에서 향후 거래소 폐쇄의견을 포함해 모든 가능한 수단을 열어 놓고 대응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앞으로 가상화폐 거래 시 가상계좌 활용을 금지하고, 본인임이 확인된 거래자의 은행 계좌와 가상화폐 거래소의 동일은행 계좌 간에만 입출금을 허용하는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서비스'를 시행한다.

내년 1월부터는 정부의 대책을 따르지 않는 불건전 거래소에 대해서는 금융서비스를 배제할 계획이다.

정부가 발표한 금융회사의 가상통화 보유, 매입, 담보취득, 지분투자금지 등의 방침을 준수하지 않는 거래소를 관련 은행 등에 통보해 필요한 조치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포털 등을 통한 가상화폐 온라인 광고에 대해 사업자의 자율정화 활동으로 무차별적인 광고가 나가지 않도록 하며, 공정거래위원회는 조사 가능한 모든 가상통화 거래소를 대상으로 불공정약관 사용여부 등에 대한 직권조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