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지식재산청이 모바일에서 상표등록 출원을 할 수 있는 앱 'IPOS Go'를 선보였다. 사진=구글플레이 스토어 화면 캡처

[비즈월드] 싱가포르 지식재산청이(Intellectual Property Office of Singapore, IPOS)이 최근 세계 최초로 상표등록 출원이 가능한 모바일 앱 'IPOS Go'를 출시했다고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전했습니다.

현재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선느 상표등록 출원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싱가포르의 지난 5년간 상표등록 출원 건수가 40% 증가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상표등록 출원 건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싱가포르 지식재산청은 상표등록 출원 서비스를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IPOS Go를 개발,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선보였습니다.

싱가포르에서 상표 보호를 원하는 출원인은 앞으로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상표등록 출원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출원인은 이동 중에도 상표등록 출원의 상태를 추적하고 중요한 업데이트를 통지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 앱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출원한 상표를 대상으로 IPOS 상표등록부에서 유사 상표에 대한 검색을 제공함으로써 출원인이 기존 상표와 지나치게 유사한 상표를 출원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