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비즈월드 DB
사진=비즈월드 DB

‘띵곡’, ‘웬열’(SBS, 런닝맨), ‘뙇’, '뮈안해'(JTBC, 아는형님), ‘드루와’, ‘뷰리full'(MBC, 전지적참견시점), ‘갓창력’, ‘행사러’(KBS2, 해피투게더), ‘Aㅏ 그렇구나’, ‘짜롼당’(MBC every1, 주간아이돌), ‘1도 없는’, ‘씐나씐나’(코미디TV, 맛있는녀석들), ‘밥동둥절’, ‘혜무룩’(tvN 놀라운 토요일).

최근 종편은 물론 공중파에서조차 마구잡이로 사용하고 있는 신조어와 줄임말 등 입니다. 일부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버젓이 국적불명, 국어파괴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 정부기관이 나서 만연하고 있는 이런 현상에 대해 제재를 위한 중점심의에 돌입하기로 했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강상현, 이하 방심위)는 지상파와 종편 예능프로그램에서 국적불명의 신조어가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등 방송을 통한 우리말 훼손이 우려된다고 밝히면서, 방송언어 관련 심의규정 위반 여부에 대한 중점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습니다.

방심위 측은 “단순히 재미를 위해 저속한 조어, 비표준어를 지속적으로 반복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위반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비록 예능프로그램이라고 할지라도, 인터넷과 달리 전 연령이 시청하는 방송에서 ‘띵곡’, ‘뙇’ 등 부적절한 조어를 남용하는 것은 어린이‧청소년의 정서발달과 바른 언어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