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기술 및 해외 특허 동향, 심사 가이드 개정 의견 교류

카카오모빌리티가 특허청과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비즈월드]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특허청(청장 이인실)과 ‘자율주행 특허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특허청이 국내 기업과 국내외 자율주행 기술 현황 및 특허 출원 동향 등 관련 정보를 교류함으로써 기업의 자율주행 관련 연구개발(R&D) 사업 성과를 높이고 원천·핵심 특허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윤병수 특허청 융복합기술심사국장과 자율주행심사팀 심사관 10여명이 참여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경기도 성남시에서 시범 운영 중인 카카오모빌리티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연했으며 특허청은 자율주행 서비스 관련 특허 자료 및 최신 기술 동향을 소개했다.

특히 특허 심사 가이드 개정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도 공유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특허청이 미래 모빌리티 분야 특허 분석 방향에 참고하고 자율주행 특허 심사 품질을 제고하는 데 힘을 보태고자 당사가 보유한 자율주행 및 고정밀지도(HD맵) 구축 관련 원천기술을 사례로 설명하며 심사 가이드 개정 의견을 전달했다.

아울러 카카오모빌리티는 특허 출원 기술을 포함해 자율주행 장비 개발, 디지털 맵 데이터 구축과 같은 자체 생산 역량과 서비스 운영 경험까지 총망라해 국내 자율주행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데 앞장서겠다는 포부도 간담회에서 전했다.

윤 국장은 "이번 카카오모빌리티 현장 방문은 자율주행 분야의 특허 출원을 심사하는 심사관들이 실제 도로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차를 체험하고 자율주행 분야의 최신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어 무척 유익했다. 향후 자율주행 특허 심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이동연구소장은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양한 특허 출원 및 등록을 통해 자율주행 분야 원천 기술 확보에 힘쓰는 동시에 자율주행이 새로운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완성형 서비스로 구현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전해 왔다"며 "자율주행을 포함한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어깨를 맞댈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 기술 생태계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