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카드, OTP 기능, Password Manager 기능 추가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된 CBDC 전용 ‘멀티 디지털 월렛’. 사진=브릴리언츠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된 CBDC 전용 ‘멀티 디지털 월렛’. 사진=브릴리언츠

[비즈월드] 디지털 월렛 및 디지털 키 스토리지 전문업체인 ‘브릴리언츠(대표 배재훈)’는 최근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된 CBDC 전용 멀티 디지털 월렛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제품은 충전용 배터리가 있는 제품과 배터리 없이 에너지 하베스팅으로 사용할 수 있는 2가지 제품이다. 배터리가 없는 제품은 결제 단말기(POS기)에서 나오는 전류를 사용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개발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리차저블 배터리(Rechargeable battery)를 이용해 충전하며 사용할 수 있고 보다 빠르게 인식이 가능하고 이페이퍼를 통한 잔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재광 브릴리언츠 상무는 “CBDC 제품은 기존 페이먼트 브랜드 망에서 이용하는 것과 달리 정전이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결제와 송금이 가능해야 하며, 전원이 없을 때도 사용 가능해야 하는데 이 부분을 만족하기 위해 개발 난이도가 높은 에너지 하베스팅을 통한 사용이 가능한 제품까지도 개발이 완료했다”라고 말했다.

지문이 포함된 카드 제품은 CBDC용 뿐만이 아니라 신용카드와 IoT 인증, 출입증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다양한 디지털 월렛에 사용이 가능하다. 

지문센서와 이페이퍼, 충전 배터리와 MCU 그리고 블루투스 등이 포함됐지만 ISO-7810 기준에 맞게 제작됐으며, 두께는 0.84m를 만족한다. 또 OTP(One Time Password) 기능을 추가했고 ‘시간 기반 일회용 비밀번호(Time-based one-time password, TOTP)’를 Fuze Card에 추가해 간편히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 회사 전송윤 이사는 “지문 인식 기능이 탑재된 CBDC 멀티 월렛에 애플, 구글, MS 모두가 2022년도 하반기에 도입 예정인 패스키(Passkey)까지 적용해 비밀번호를 대체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라며 “이미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Fuze card 제품에는 Password Manager 기능을 추가해 비밀번호를 일일이 외워야 하는 불편함을 없앨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를 했으며, Password Manager 기능을 자연스럽게 패스키 기능으로 다시 한번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브릴리언츠는 본 제품을 통해 해외와 국내에 활발하게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사 별로 원하는 기능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비즈월드=정재훈 기자 / jungjh@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