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은 2018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및 하계 인턴사원 공개채용을 3월 20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롯데그룹 제공

국내 대기업의 신입사원 공개채용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이 활용됩니다.

롯데그룹은 2018년도 상반기 신입사원 및 하계 인턴사원 공개채용을 3월 20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모집 회사는 식품, 관광·서비스, 유통, 석유화학, 건설·제조, 금융 분야 등 40개사입니다. 채용 인원은 지난해 상반기외 비슷한 신입 공채 800명과 하계 인턴 350명 등 1150명 규모입니다.

이번 신입 공채는 3월 20~29일, 하계 인턴은 5월 3~16일 ‘롯데 채용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접수를 받습니다. 신입공채 전형 절차는 ‘지원서 접수 → 서류전형 → 엘탭(L-TAB; 조직·직무적합도 검사) → 면접전형’순으로 진행되며, 6월 초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롯데그룹의 채용에서의 특징은 AI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입니다.

AI는 서류전형에서 ‘인재상에 대한 부합도’, ‘직무적합도’, ‘표절여부’ 등 3가지 방향으로 지원서를 분석해 지원자가 조직과 직무에 어울리는 우수 인재인지를 판별하는데 도움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인재상에 대한 부합도’는 우수 인재의 성향 및 패턴을 분석해 새로운 지원자의 정보와 비교해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직무적합도는 채용하고자 하는 직무의 특성 및 지원 자격과 지원자가 직접 작성한 직무관련 경험 등을 비교 분석해 판단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롯데는 직무 중심으로 선발하는 고유 블라인드 채용 전형인 ‘롯데 스펙태클 채용’에 직무적합도 분석을 집중 적용하기 위해 기존 직무 관련 과제 제출과 함께 직무 관련 보유역량 기술서를 추가로 접수 받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지원자들이 제출한 자기소개서 작성의 진위여부 검증을 돕기 위해 각종 인터넷 웹페이지·공공·학술자료 빅데이터와 연동해 표절이 의심되는 문장을 자기소개서에서 도출해 낸다고 합니다.

이번 AI도입은 신동빈 회장이 신년사에서 강조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맥을 같이 한다는 것이 롯데 측의 설명입니다. 신 회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등 첨단 ICT기술을 모든 사업 프로세스에 적용해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롯데는 채용과정에 AI 도입을 통해 전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세밀히 검토할 수 있어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우수인재 발굴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스템 기반의 서류전형을 통해 공정성과 정확성을 높여 능력중심 채용에 더욱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밖에 보통 전형별 4만 건의 자기소개서가 접수되는 서류전형 시간을 대폭 감소시켜 업무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롯데는 AI 시스템이 도입 초기인 점을 고려해 기존 서류전형의 평가방법을 병행하고, AI의 심사결과는 참고 자료로 우선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타인의 자기소개서를 표절할 경우 불이익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