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GMP 등 '2022 제약바이오 교육'을 시작한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GMP 등 '2022 제약바이오 교육'을 시작한다. 사진=한국제약바이오협회

[비즈월드]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GMP(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와 제약마케팅 등 '2022 제약바이오 교육'을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협회는 먼저 8차에 걸쳐 '제조관리자 교육'을 진행한다. 이 교육은 ▲원료의약품 ▲의약외품 ▲완제의약품 ▲한약 ▲생물학적제제 ▲의약외품 ▲의약외품 ▲완제의약품 순으로 구성된다.

또 상반기 'GMP교육'은 13개의 온라인 과정으로 이뤄졌다. 교육은 ▲GMP일반 과정 ▲GMP품질보증과정 ▲GMP품질관리과정 ▲R&D를 위한 GMP과정 ▲Data Integrity(데이터무결성)과정 ▲ICH(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가이드라인(Q시리즈) 해설과정 ▲바이오의약품 GMP과정 ▲GMP제조관리과정 ▲GMP제조지원관리과정 ▲GMP의약외품과정 ▲밸리데이션과정(총론) ▲밸리데이션과정(무균제제) ▲밸리데이션과정(비무균제제) 일정으로 이어진다.

이와 함께 협회는 오는 23일 제약바이오 영업 및 마케팅 분야 '취업 준비생 멘토캠프'를 연다. 이날 오후 1시부터 온라인 줌으로 개최하는 교육으로 휴온스와 유한양행, GC녹십자, 한미약품, 한국다이이찌산쿄 관계자가 나와 본인이 소속된 회사와 직무를 소개한다.

제약기업 영업 및 마케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하는 '2022년 제약마케팅교육'은 두 개 클래스로 나눠 이뤄진다. 첫 강의 '제약마케팅 프로세스 및 시장에 대한 이해와 SWOT분석'으로 3월 15~16일, 5월 17~18일 각각 양일간 2회에 걸쳐 진행된다.

두 번째 강의는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STP(시장세분화·시장 선정·정립) 전략과 실행, 모니터링'이다. 오는 4월 12~13일, 6월 14~15일에 열린다. 교육 장소는 서울 서초구 협회 4층 강당이다.

협회는 제제 또는 분석 연구원, 공장 내 품질시험자(QC)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품질분석 실습교육'도 실시한다. ▲의약품 시험법 밸리데이션 기초 이론과 실습 ▲품질관리문서 작성 의무와 실습 ▲정량 PCR(q-PCR) 이론과 실습 ▲QC 초급사원 HPLC Method 밸리데이션 실습 등 17개 과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모두 협회 교육 홈페이지(교육통합센터)에서 신청하면 참여가 가능하다. 교육통합센터는 협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림&신청→교육'을 통해 접속하면 된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