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프로세사에 'PCS12852' 기술이전
최근 FDA로부터 2a상 임상시험계획 승인

유한양행이 기술수출한 신약 'PCS12852'의 미국 2a상 임상시험이 시작된다. 사진=유한양행 
유한양행이 기술수출한 신약 'PCS12852'의 미국 2a상 임상시험이 시작된다. 사진=유한양행 

[비즈월드] 유한양행이 기술수출 한 위장관질환 신약이 미국에서 2상 임상시험에 들어간다.

유한양행은 미국 제약사 프로세사 파마슈티컬즈(Processa Pharmaceutials)가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위장관질환 신약 후보물질 'PCS12852'의 2a상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았다고 13일 밝혔다.

PCS12852는 유한양행이 자체 개발해 지난해 8월 프로세사에 기술수출 한 기능성 위장관질환 치료제다. 장의 운동 및 감각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 수용체(5-hydroxytryptamine 4, 5-HT4)에 선택적으로 작용하는 기전이다.

유한양행은 국내 개발 당시 진행한 전(前)임상 독성시험과 1상 임상시험에서 심혈관 부작용 없이 우수한 장운동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프로세사가 개시하는 2a상 임상시험은 중등도에서 중증 수준의 위 무력증 환자 24명을 대상으로 하며 후보물질의 안전성, 내약성, 용량에 따른 후보물질의 특성 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국내에서의 전임상시험과 1상에서 부작용 없는 효과를 입증한 만큼 미국에서도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