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29명의 사망자를 내며 최악의 참사 중 하나로 기록된 충북 제천 화재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 조사에 나선다. 사진=YTN 캡처

연말 29명의 사망자를 내며 최악의 참사 중 하나로 기록된 충북 제천 화재의 원인을 밝히기 위해 정부가 전방위 조사에 나선다.

제천 화재는 지난 21일 충북 제천의 한 스포츠센터 건물에서 발생했다. 삽시간에 29명이 사망하고 26명이 부상당할 정도로 순식간에 수많은 사상자를 냈다. 인명 피해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이 건물이 스티로폼에 시멘트를 바른 외장재인 드리이비트로 꾸며져 화재에 취약해 불길이 빠른 속도로 번진 것으로 파악됐다. 또 불길이 1층 천장으로 옮겨 붙으면서 하나 밖에 없는 출입구가 완전히 막혀 인명 피해가 컸다.

이에 정부는 제천 참사의 원인을 철지히 규명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경찰은 25일 건물주 이모씨와 관리인 김모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화재 원인과 건물 관리부실 등을 규명하기 위해 참사 당일 이들의 행적과 관련한 자료들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다.

또 경찰은 26일 오전 이들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이씨에게는 업무상과실치사상과 소방시설법 위반 혐의를, 김씨에게는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를 적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경찰은 소방점검이 미흡한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소방시설관리업체 수사도 검토 중이다. 책임 규명을 위해 제천소방서와 소방시설관리업체 압수수색 등이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경찰은 화재 현장에서 수거한 휴대전화 등을 유족이 동의할 경우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은 25일 오후까지 13개의 휴대전화와 가방 등 유류품 등을 회수했다. 수거한 휴대전화 중 희생자의 것에는 화재 발생 과정을 규명하거나 사망자들이 생존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재 당시 부실한 초동대응으로 도마에 오른 소방당국은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구성, 면밀한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내달 10일까지 총 24명으로 이뤄진 소방합동조사단이 제천 참사의 원인 규명에 들어간다.

구체적으로 조사단은 조사총괄, 현장대응, 예방제도, 상황관리, 장비운용 등 5개반으로 꾸려진다. 이들은 유족과 언론 등에서 제기한 여러 문제점과 당시 소방활동 전반을 조사하게 된다. 단장은 변수남 소방청 119구조구급국장이 맡을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