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패스트컴퍼니 조사…테크·이커머스·물류 종합 평가 최고점
"아마존이 못하는 일, '한국의 아마존' 쿠팡이 이뤄내"

미국 기술·경제 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는 지난 10일(현지 시각) '2020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the World's Most Innovative Companies for 2020·MIC)'을 선정·발표했다.
미국 기술·경제 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는 지난 10일(현지 시각) '2020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the World's Most Innovative Companies for 2020·MIC)'을 선정·발표했다. 패스트컴퍼니는 앞서 지난해 5월 김범석 쿠팡 대표를 '2019 가장 창의적인 기업인(MostCreative People in Business) 100인' 중 한 명으로 꼽았었다. 사진=쿠팡 제공

[비즈월드] 아시아 태평양 지역 기업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기업은 어디일까?

미국 기술·경제 전문매체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는 지난 10일(현지 시각) '2020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the World's Most Innovative Companies for 2020·MIC)'을 선정·발표했다.

미국의 가장 유력한 기술·경제 매체로 꼽히는 이 매체는 매년 IT, 디자인, 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미디어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켜 산업 전반에 강력한 변화를 일으킨 기업을 골라 MIC 리스트를 발표한다. 올해 아태지역 10대 혁신 기업 1위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패션 전자상거래 업체 질링고(Zilingo)에 돌아갔다. 2위에는 쿠팡이, 3위에는 삼성전자가 꼽혔다.

이날 패스트컴퍼니는 쿠팡에 대해 "아마존이 못 하는 일들을 '한국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쿠팡이 해내고 있다"라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고객이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 날 아침까지 단 몇 시간 만에 배송하는 것은 물론 이런 배송의 상당 부분을 두꺼운 배송 상자 없이 해낸다는 점에도 주목했다.

쿠팡은 주문 하루 만에 상품을 배송 완료하는 '익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뒤, 자정까지 주문하면 이튿날 아침 7시 전에 배송을 완료하는 '새벽 배송'도 잇달아 선보였다.

아이스크림부터아이패드까지 신선식품을 포함한 수백만 종 이상의 제품이 새벽 배송과 당일배송을 통해 1년 365일 단 몇 시간 만에 고객에게 전달되고 있다.

쿠팡은 이를 위해 전국에 축구장 193개 넓이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고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고객의 주문을 예측해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진행한다.

쿠팡은 또 배송의 모든 단계를 직접 운영하며 친환경적 경험을 만들어 냈다. 파손을 막기 위한 배송 포장재는 2018년 대비 60% 이상크기와 부피를 줄이면서도 상품의 파손율은 오히려 낮췄다. 고객이 버려야 하는 쓰레기를 줄이고 매년 수억 개 상품이 상자 없이 배송되고 트럭의 이동 거리도 절반 가까이 줄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고객의 삶을 이전보다 100배 낫게 만드는 게 쿠팡의 미션이다"면서 "우리가 고객에게 쇼핑이 이렇게 쉬울 수 있고 배송이 이렇게 빠를 수 있다는 걸 계속 보여준다면 고객은 어느 순간 쿠팡 없는 세상을 상상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말하는 순간까지 앞으로도 고객의 삶을 획기적으로 편하게 만들 수있는 기술 혁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패스트컴퍼니는 앞서 지난해 5월 김범석 쿠팡 대표를 '2019 가장 창의적인 기업인(MostCreative People in Business) 100인' 중 한 명으로 꼽았었다.

1위에 오른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2015년 설립된 질링고(Zilingo)는 패션 산업을 재구성해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하고, 연결되며, 투명하게 만드는 기술 및 상거래 플랫폼이다. 패션 밸류 체인 전체의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상거래 플랫폼으로 비즈니스, 도구,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연결해 소싱, 도매 또는 소매 판매, 마케팅·소프트웨어·금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질링고는 인도네시아, 홍콩, 태국, 필리핀, 호주, 인도, 미국 등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600여명의 직원이 패션부문에서 5만명의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패스트컴퍼니는 3위에 오른 삼성전자에 대해서는 로봇요리사를 주목했다. 이 매체는 "아직 생산은 되고 있지 않지만 삼성전자의 봇 셰프는 소스를 휘젓거나 샐러드를 입히기 위해 추가로 (로보틱)팔을 붙인 시범 제품으로 지난 1년 동안 각종 무역 박람회에서 참석자들을 놀라게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 매체는 이어 "그것은 이미 지배적인 주방 상품을 계속 지속적으로 개선해 기술적 특성과 추가적인 컴퓨터 정보를 그들에게 주입하려는 삼성전자의 노력을 나타낸다"면서 "소비자들은 수십 년 동안 기술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고된 일을 덜어낼 수 있다는 비전을 약속받았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족용 허브 냉장고는 말 그대로 디지털화된 가족게시판에 대한 아이디어를 되살려 가족끼리 소통하거나 삼성 갤럭시 장치에서 미러링된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해준다. 냉장고는 일주일 동안 요거트가 충분한지 알아보지 못한 채 마비가 되지 않도록 '뷰 인사이드(View Inside)'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내장형 AI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추천을 해준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아테지역 4위에는 오리지널 이니셔스티브(ORGANIC INITIA­TIVE), 5위에는 스토리지(STORMSEAL), 6위에는 이안데어 솔루션(IHANDAL ENERGY SOLUTIONS), 7위에는 APON 웰빙(APON WELLBEING), 8위에는 루미티코스(LUMITICS), 9위에는 에어리프트 테크놀로지(AIRLIFT TECHNOLO­GIES), 10위에는 시오크 미트(SHIOK MEATS)가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