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내년 '게임중독' 국내 실태조사 추진…연구용역 계획 확정
민관, 내년 '게임중독' 국내 실태조사 추진…연구용역 계획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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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국내 '게임중독' 실태조사가 시작된다. 사진=픽사베이

[비즈월드] 내년부터 국내 '게임중독' 실태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 관련 민관협의체는 20일 오전 제5차 회의를 열고 게임이용 장애(게임중독) 질병코드 도입문제와 관련해 앞으로 추진할 연구용역 계획을 논의‧결정했습니다.

민관협의체는 지난 5월 탄생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게임이용 장애에 질병코드를 부여하는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을 채택함에 따라 이를 국내에 합리적으로 도입하기 위해 구성됐습니다.

올 7월 첫 회의를 시작으로 지난달까지 네 차례 회의를 진행한 민관협의체 이번 회의에서 연구용역 추진 방향을 확정했습니다. 2020년 본격 시작될 연구는 ①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 ②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③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3개입니다.

특히 민관협의체는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 시 국내외 연구의 과학적 근거가 얼마나 충분한지, WHO의 결정이 어떤 과정과 근거에 의해 이뤄졌는지 등을 살펴본 후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을 둘러싼 주요 쟁점을 해소할 방침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중독 실태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며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을 통해 질병코드 국내 도입 시 산업‧문화‧교육‧보건의료 등 사회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게 됩니다.

이번 연구는 내년 초부터 보건복지부‧문화체육관광부가 함께 용역 발주하며 수행기관 공모를 거친 후 착수됩니다. 과학적 근거 분석과 파급효과 분석은 약 1년, 실태조사는 기획연구를 포함해 약 2년에 걸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관협의체 관계자는 "연구용역별로 소위원회를 구성,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점검하는 등 연구가 객관적이고 균형있게 수행되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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