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설치를 위한 제반 여건이 갖춰지면서 수소차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충전소 조감도. 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최근 수소충전소를 위한 제반 여건이 갖춰지면서 '수소차사업'이 순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관련 업계와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1일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 HyNet, 이하 하이넷)'가 공식 출범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소충전소는 수소전기차 확산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1개소를 설치하는 데 30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이에 현대자동차와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외 수소 연관 사업을 선도하는 13개 기업이 1350억원을 공동 출자해 하이넷을 설립했습니다.

하이넷은 오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개소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이는 정부 목표(310개소)의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특히 하이넷에는 완성차업체와 수소공급업체, 충전소 설비업체 등 수소충전소 생태계를 구성하는 여러 기업이 참여해 설치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하이넷은 2028년까지 앞으로 10년간 수소충전소를 운영하면서 충전소의 효율화, 규제·제도 개선, 서비스 향상 등의 역할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수소충전소는 물론 수소차 확대에 기여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수소충전소를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 등에도 설치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정부는 12일 오전 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이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개정안은 현재 상업·준주거지역 등에 설치할 수 없는 수소충전소를 도시조례 등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설치할 수 있도록 입지 제한을 완화하는 내용입니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6월 제1차 혁신성장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무공해 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차 가격을 낮추고 충전소를 대폭 확충하기로 한 데 따른 후속 조치이기도 합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민간 모두 수소차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수소차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수소충전소 설치의 제반 여건이 마련됐다.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으는 만큼 수소차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