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엠씨케이컴퍼니가 2017년 5월 10일 출원하고 2018년 12월 26일 등록을 받은 ‘천연 성분을 함유하는 여드름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앰플형 액상 화장품’ 특허 대표 도면. 사진=키프리스 캡처
디엠씨케이컴퍼니가 2017년 5월 10일 출원하고 2018년 12월 26일 등록을 받은 ‘천연 성분을 함유하는 여드름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앰플형 액상 화장품’ 특허 대표 도면. 사진=키프리스 캡처

[비즈월드] ◆코스맥스, 피부 흡수 증진 '베지클 및 제조법' 특허 취득

코스맥스는 지난 7일 공시를 통해 ‘피부 흡수 증진을 위한 베지클 및 그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권을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허의 주요 내용은 피부 흡수 증진을 위한 베지클을 제조하는 방법, 이 방법에 의해 제조된 베지클 및 이 베지클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것입니다. 코스맥스 측은 이 특허가 향후 생산될 제품에 사용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ISO, 부동산 매물검증법 특허 출원

온라인 부동산 매물 검증기구인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가 온라인 부동산 허위매물을 검증하는 방법과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특허를 최근 출원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부동산 매물 정보 관리 방법’이라는 명칭의 이 발명은 이용자 단말기로부터 허위매물 신고를 수신하는 단계 ▲신고에 대한 검증 ▲검증 결과에 기초해 매물 중개인에 대한 정보를 갱신하는 단계로 구성된다. 시스템을 통한 상호 검증으로 실시간 공유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부동산매물클린관리센터는 투명한 매물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신뢰도 높은 정보들을 취득할 수 있도록 그래프와 함께 축적된 리포트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경북농기원, 딸기 재배 특허기술 이전

경북농업기술원은 지난 7일 농자재 생산 전문업체인 태광에이텍㈜와 딸기 육묘와 재배기술 개선 제품에 대한 특허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이전한 특허인 '재배효율을 증진시킨 고설재배용 딸기 육묘 연결포트(10-2018-0114039호)'는 고온기에 딸기 자묘(줄기)가 햇볕에 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고 딸기 자묘 고정용 핀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고안된 기술이다. 또 '배수물받이 설치기능을 갖는 딸기 수경재배를 위한 고설베드용 화분(10-2018-0114015호)' 측허는 딸기 재배농가에서 고설베드 설치 때 물받이 설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개발됐습니다.

특허 개발자인 정종도 박사는 "싼타 딸기 등 13품종을 개발한 딸기 전문가로 품종육종과 재배기술 개발 연구를 수행하면서 기존 농자재에 대한 불편한 점을 보완했다"며 "이번에 이전한 특허기술은 육묘와 재배과정의 불편함을 개선하며 농가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경북 영덕로하스수산식품지원센터, 개발제품 3종 특허 출원

경북 영덕로하스수산식품지원센터(이하 센터)가 영덕군과 공동으로 대황화장품 1종, 간편식 반건조오징어 1종, 간편식 청어과메기 1종 등 개발제품 3종에 대해 특허출원을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특허출원은 센터 운영 후 개발한 최초의 기술과 관련된 것으로 그동안 주목받지 못한 지역 수산소재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원된 기술은 대황(Eisenia bicyclis)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화장료 조성물(10-2018-0170136호), 간편식 청어 과메기 및 그 제조방법(10-2018-0168309), 간편식 건조 오징어 및 그 제조방법(10-2018-0168310호) 등 입니다.

◆런스카이, '롤러스케이트 플레이트 구조' 국내 최초 특허 등록

쿼드 롤러스케이트 완제품을 비롯하여 전용 휠, 전용 플레이트, 롤러스케이트용 부츠, 베어링 등을 국내 생산, 판매하는 런스카이가 이번에 롤러스케이트 플레이트(plate)의 구조에 대해 국내 유일하게 특허등록을 완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부러지기 쉬운 하중이 집중되는 플레이트 중간부의 구조를 바꾼 것으로 첫번째로 H빔 구조와 자체 무게를 줄여주는 중공관 형태의 구조를 도입해 기존의 발바닥 형태의 가로형 구조에서 강력한 전단 응력을 가진 세로형 구조로 개선됐으며 두번째로 플레이트 킹핀(kingpin)에 끼워져 코너웍을 담당하는 부싱(busing)에 대한 구조를 트럭(truck)의 중간부의 빈공을 매우는 구조와 와이드 다단형 구조로 개선해 기존 부싱에 비해 코너링을 개선했습니다. 특히 자동차의 댐퍼(demper)과 같은 역할을 하는 부싱은 원상 회복력이 뛰어난 구조를 갖고 있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습니다.

◆DMCK, ‘클린 아크 앰플’ 특허 등록

에스테틱 브랜드 ‘DMCK’이 최근 ‘천연 성분을 함유하는 여드름 개선용 화장료 조성물 및 이를 이용한 앰플형 액상 화장품’이라는 발명 내용으로 특허(10-2017-0057935호)를 획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특허는 현재 시중에 공급하고 있는 ‘클린 아크 앰플’을 설명한 내용이기도 하다고 업체 측은 전했습니다. 클린 아크 앰플은 울긋불긋 성난 피부, 스트레스로 인한 트러블 피부, 피지 과잉 분비로 번들거리는 피부,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거칠고 푸석한 피부 등 각종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라고 합니다.

DMCK는 그동안 클린 아크 앰플의 리뉴얼 과정을 통해 기존 핵심성분이었던 위치하젤추출물, 프로폴리스추출물, 티트리잎 오일의 3가지 성분을 비롯해 스위스 청정지역의 11가지 유기농 허브 추출물을 담아 효능을 더욱 강화시켰습니다. 여기에 EWG 안전등급 그린 등급의 전성분과 국내 연구진이 2년여 간 개발한 안전한 원료를 최적의 배합비로 구성해 차별화된 고품질의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디이엔티,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검사장치' 특허 등록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전문기업 디이엔티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패널 검사용 지그 및 이를 이용한 검사장치’에 대한 국내 특허를 획득했다고 8일 밝혔습니다.

이 기술은 플렉서블(휘어지는) 디스플레이 패널과 같이 곡면부가 형성되거나, 형태 변형이 가능한 패널에 발생할 수 있는 픽셀 불량을 검출하기 위한 외관 검사장치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이엔티 관계자는 “기존 평면 디스플레이 검사 방식으로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곡면부가 형성된 부분에 생길 수 있는 불량 검출이 어려우며, 불량을 오판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한다”며 “이번 특허를 통해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검사 때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업체 측은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폰이라는 폼팩터(산업과 공학 설계에서 제품의 구조화된 형태)가 새롭게 등장하고 폴더블폰 수요와 함께 새로운 검사 방식을 적용한 장비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이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향후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시장 기술을 주도할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동운아나텍, AMOLED DC-DC 기술이전계약 및 자산양수도 계약 체결

동운아나텍은 JOIN TECHNOLOGY(HK) LIMITED(홍콩법인)과 기술이전료 1000만 달러, 특허권 등의 양도금액 320만 달러 등 총 1320만 달러에 AMOLED DC-DC Converter(아몰레드 디스플레이 전원 공급칩) 관련 기술 및 엔지니어링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한 기술이전 예약을 체결했다고 8일 공시했습니다.

또 이 회사는 SHENZHEN CHALLWOON SEMICONDUCTOR 간의 자산양수도계약에 의거해 동운아나텍이 보유한 AMOLED DC-DC 관련 특허, 상표, IP 등을 해당 회사에 이전 및 양도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