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2 KT 사태'를 막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전국 통신구 실태점검을 실시한 후 올해 말까지 안전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정부가 '제2 KT 사태'를 막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전국 통신구 실태점검을 실시한 후 올해 말까지 안전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비즈월드] 정부가 '제2 KT 사태'를 막기 위해 전국 통신구 실태점검을 실시한 후 올해 말까지 안전대책을 수립하기로 했습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6일 KT혜화전화국에서 통신 3사 CEO와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4일 발생한 KT 서울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와 관련한 대책 마련을 위해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는 유 장관과 함께 황창규 KT 회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사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자리했습니다. 이들은 앞으로 이번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특히 정부는 이번 사고를 통해 통신사뿐만 아니라 정부의 유사시 대응사항 준비에도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인정하고 향후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유 장관은 "재난에 대비해 통신구 안전 강화, 백업 체계 구축 등 예방 대책에 관심을 갖고 후속 조치를 마련하겠다. 이 후속 조치는 KT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공동으로 노력을 경주해야 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따라 당장 통신3사의 전국 통신구 안전점검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여기에 정부는 관련 부처와 통신3사가 참여하는 TF를 가동, 올해가 지나기 전에 안전대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KT는 전국 네트워크 시설 특별점검 및 상시점검을 강화하고 비의무지역에도 스프링클러 설치를 추진합니다. 향후 재해 발생 때 과기정통부 및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과 협력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 하는 등 비상 대응방안도 조속히 준비한다는 입장입니다.

키워드

#KT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