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지식재산 역할 논의 본격화

이인실 특허청장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 유럽 특허청 등으로 구성된 세계 5대 특허청(IP5) 청장과 지난 8일과 9일 온라인에서 열린 청장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특허청
이인실 특허청장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 유럽 특허청 등으로 구성된 세계 5대 특허청(IP5) 청장과 지난 8일과 9일 온라인에서 열린 청장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특허청

[비즈월드]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 유럽 특허청 등으로 구성된 세계 5대 특허청(IP5) 청장들이 지난 8일과 9일 온라인에서 산업계 대표들과의 연석회의, 청장회의를 각각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산업계에서는 한국지식재산협회(KINPA), 미국지식재산소유권자협회(IPO), 미국지식재산권법협회(AIPLA), 일본지식재산협회(JIPA), 중국특허보호협회(PPAC), 비즈니스유럽(BE) 등이 참석해 열린 이번 회의를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실현을 위한 지식재산의 역할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하고 앞으로의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고 한다.

IP5는 전 세계 특허출원의 약 85%를 차지하는 지식재산 분야 G5이다. 한국 특허청은 세계 제4위에 해당하는 규모의 특허신청을 담당하는 선진 지식재산기관으로서 미국, 중국, 일본, 유럽 특허청들과 함께 지난 2007년도 IP5를 설립해 ‘사용자 친화적인 글로벌 지식재산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이번 회의는 산업계가 IP5 청장회의에 참여한 지 10주년이 되는 회의이다. 그동안의 성과를 자축하고 앞으로 청과 산업계가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특허청 측은 설명했다.

IP5와 산업계의 협력으로 이루어낸 가장 큰 성과는 심사진행정보 통합조회서비스(OPD: One Portal Dossier)라 할 수 있다. OPD는 5개 청에 공동으로 신청된 특허출원에 대해 선행기술조사결과 등 각 청의 심사진행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2015년부터 민간에 개방하여 누구든지 이용가능하다.

이와 함께 2021년에는 산업계의 요구에 따라 첨단기술/인공지능(AI) 협력 로드맵을 만들고, 이후 AI 등 첨단기술 분야의 특허심사 제도에 대한 국제규범을 마련하는 한편, 관련 기술을 특허행정 업무에 접목해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이번 회의는 인류 공통의 도전과제인 ‘UN 지속가능발전목표’ 실현을 위한 지식재산의 역할과 앞으로의 협력 방향을 논의한 첫 번째 회의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것이다.

UN 지속가능발전목표란 지난 2015년 제70차 UN총회에서 결의된 내용으로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이라는 5개 영역에서 지속가능발전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이날 IP5 청장들은 기후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 선진국과 개도국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각 청의 정책들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 특허청은 탄소저감 등 녹색기술 분야 발명들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우선심사제도 운영 현황과 개도국 대상 공적개발원조 성과를 소개하며, 앞으로 IP5가 공동으로 선진국과 개도국간의 지식재산 격차 해소를 위해 힘을 합치자고 제안했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이번 회의는 IP5 청이 산업계 협력 10주년을 맞이해 ‘심사협력’ 중심의 논의주제를 UN 지속가능발전목표 등 ‘인류의 보편적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재산의 역할’로 확대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면서 “한국 특허청은 앞으로도 지식재산분야의 선도국가로서 개도국과의 동반성장을 지원하고 청정에너지와 자원재활용 등 탄소저감기술의 개발을 촉진할 수 있는 지식재산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정영일 기자 / zprki@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