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 시점에서 관광업계가 어떤 고통을 겪고 있고, 뭐가 필요한지 등에 대한 실제 현장 조사 필요

'관광산업 생태계 복원과 서울관광 재건 대책' 서울시의회 정책토론회 참가자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
'관광산업 생태계 복원과 서울관광 재건 대책' 서울시의회 정책토론회 참가자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

[비즈월드] 서울시의회에서 “서울시의 관광산업 생태계 복원과 관광 재건 대책이 절실하다”는 것에 뜻을 모으고, 현장의 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논의가 이뤄졌다. 

지난 4월 28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서울시의회 관광발전특별위원회와 조속한 생태계 복원과 서울관광 재건 방안을 모색하고자 다수의 관광업계 종사들과 함께 현장 중심의 의견수렴을 통해 정책을 결정하는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대한민국의 관광산업은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3년을 지나 이제 단계적인 일상 회복 단계로 진입해 그간 장기화로 인해 전반적인 관광산업의 생태계가 무너진 상태다. 이와 더불어 서울관광업계의 회복도 매우 더딘 편으로 회복 초기단계의 업종간 불균형과 기형적 회복 양상이 조기 정상화를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현 상황을 타계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날 관광정책토론회는 문성호 서울시의원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관광정책토론회 주관인 서울시의회 관광산업발전특별위원회 송경택 위원장의 개회사로 시작했다.

송 의원은 개회사에서 “오늘 토론의 주제는 관광산업 생태계 복원과 서울 관광 제건 대책”이라며 “지난 3년동안 '코로나19'로 인해서 이반 시민들도 고통을 입었지만, 관광업계 자영업자들이 더 많은 고통을 입었고 사실 지금 회복 단계에 있다고 하지만 아직도 어려운 상태”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운동을 비유을 하자면 지금 관광 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한 부상을 입은 상태이며, 그 이후로 이제 기본에 다가가기 위해서 좀 더 열심히 걸음을 내딛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한 상태”라며 “서울시 위원님들 및 관계자분들께서 많은 토론과 성원을 주시면 우리 서울시 관광특별위원회에서 열심히 조례 또는 지원 등을 마련해 관광산업이 다시 부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호정 서울시의회 국민의 힘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지금 오세훈 시장의 서울시는 우리 따뜻한 약자 활동도 하고 있지만 서울의 미래 먹거리 정말 많은 자본을 투자할 수 있는 관광산업에 굉장히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라며 “지금 정책토론회 이름이 '듣고 행하다' 이다. 제가 저번 선거때 선거 슬로건이 '듣겠습니다 움직이겠습니다' 이었다. 항상 저희 특별서울특별시 의회는 듣고 즉시 움직이겠다. 오늘 이 자리에서 주시는 말씀 정말 서울시 의회가 어떤 일을 했으면 좋겠다 주시는 소중한 말씀 오늘 잘 듣겠다. 그리고 빨리 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회 김현기 의장은 영상 축사에서 “우리 제11대 서울시의회 출범 이후 논의에서 빠진적 없는 화두가 있는데 바로 관광회복”이라며 “특히 지난해 11월 발족한 서울특별시의회 관광산업발전특별위원회는 '듣고 행하다'라는 콘셉트 안에 분주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의장은 “민간협력 거버넌스 구축 한강유역단 분양업체 간담회에 이어서 오늘은 관광업계 전문가 여러분과 함께 실질적인 서울관광 재건을 모색한다”라며 “손꼽아 기다렸던 서울 관광의 시간이 돌아왔다. 지난 12월 16만명이 일본 관광객이 한국을 찾았다. 지난해보다 40배나 늘어난 수치이다. 하지만 온전한 담당 회복까지는 여전히 가야 할 길이 멀다. 오늘 토론회가 서울 관광의 복원과 재건의 마중물이 될 지분 파격적 지원과 보도화된 입법 조치를 모색하는 결정적인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다음으로 진행된 주제발표에서 한양대학교 정란수 교수는 ‘관광산업 생태계 복원과 서울관광 재건을 위한 좌제’를 통해 “우리가 흔히 리부팅이라고 보통 표현을 하는데, 이제 관광은 재건이 되고 회복이 되고 있다”라며 “특히 2019년도에 기준으로 해서 한해 1400만명의 관광객이 왔었는데 코로나 기간에 74만 명까지 떨어졌다가 조금씩 회복하는 단계를 보이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정 교수는 “사실 지금 관광객들은 5000만이 오고 있다. 서울에 2019년도에 외래 관광객이 1400만명 그리고 국내에 있는 외국인들이 서울을 방문하는 인구가 한 3500만명 그래서 전체 합쳐서 거의 5000만명의 관광객이 서울을 방문하고 있다”라고 분석하며 “이제 서울은 1000만 도시가 아니라 6000만의 도시이다. 1000만 플러스 관광객이 5000만이 와서 관광을 하고 있어서 산업이 성장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는 도시가 서울이다”라고 했다. 

이어 그는 “관광은 외부 영향에 많은 것들이 좌우되는 것이 현실이다. 사실 우리가 코로나 19가 터지기 전에도 중국 때문에 관광객들이 많이 중국 관광객들에 대한 위축을 받았던 부분이 있다”라며 “지금 한·미 관계가 좋아지면서 한편으로는 국제 관계가 좋아질 수도 있지만 어떤 면에서는 중국 관광객들에 대한 영향이 있지는 않을까 이런 부분들이 사실 굉장히 큰 우려가 된다”고 지적했다. 

한양대학교 정란수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
한양대학교 정란수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출입기자단

정 교수는 “우리가 코로나 때 우리 관광산업의 업계의 현실이 50% 이상이 휴업 아니면 거의 폐업 직전까지 갔던 상황에 놓여 있었다”라며 “관광산업은 결국에 집합 제한 업종은 아니지만 코로나로 인한 여러 제한으로 실제로 사업과 영업을 많이 못했었고, 그런 영향들이 유독 여행업 관련해 정상회복 단계에서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또 “지금 이제 재건이 되고 있는데 20~30% 정도가 재건되고 있지만, 정상적으로 가동하려면 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인력을 그만큼 확충하지도 못하는 상황”이라며 “어떤 면에서는 지금 관광산업은 회복이 다 된 것 이라는 생각으로 관광이 소외되고 있는 면도 있다. 그러나 인력이 아직 돌아오지 않고 있는 업계는 아직 어렵운 상황에  놓여 있다”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어떤 위기가 있으면 준비를 하고 위기가 발생하면 대응을 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 대응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마지막 단계가 하나가 더 있다”며 “회복 단계다. 회복 단계는 그냥 손 놓고 있는 게 아니라 바로 회복 이후에도 우리가 어떤 것들을 대처해야 할지를 같이 노력하고 생각하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는 사실 우리 관광 분야에서 회복단계에 대한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프라, 투자 환경에 대한 구축 같은 것들에 대해 지원은 많이 하면서 업계의 회복단계의 케어는 부족한 편이다. 이는 서울시에서 보기에는 모두 민간 영역으로 분류해서 그동안 시의 지원과 집중을 받지 못했었던 한계들이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서 “지금의 관광은 코로나가 지나면서 정말 많은 패턴이 바뀌고 있다. 그래서 저는 이러한 현상을 탈경계라고 한번 잡아봤다. 여행의 경계가 사라져 버렸다. 어디까지가 여행이고 어디까지가 일상인지에 대한 경계가 많이 무너지고 있는 것 같다”라며 “서울 시민들이 그냥 즐기는 공간이 바로 관광객 거리로 인식이 될 수 있다. 즉 서울 시민들이 가는 곳이 그냥 관광의 장소다. 외국인들도 명동만 방문하는 것이 아닌 서울 시민들이 즐기는 유명한 카페를 많이 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따라서 여행의 경계가 사라지니까 산업에 대한 경계도 무너지고 있다”며 “어디까지가 관광 산업이라고 하는 것들을 저희가 잘 알아보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비관광과 관광의 영역이 결합이 되기도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 교수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고 관광이 잘된다고 보는 것보다 먼저 측정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진짜로 우리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저희가 잘 알지 못한다”라며 “코로나가 지난 이 회복 시점에서 과연 업계가 어떠한 고통을 겪고 있고 뭐가 필요한지 그리고 어떠한 상황에서 인력들이 얼마나 들어왔는지 같은 업계의 현황·실태 조사들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래서 산업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고 또 이 이외에 서울 시민들이 생각하는 관광의 매력 요인은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이러한 매력 요인을 통해 우리는 어떤 부분을 발굴하고 어떤 걸 지원해줘야 될까라는 부분까지 반영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라는 조언으로 마무리 했다.

[비즈월드=손진석 기자 / son76153@empa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