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마켓 트렌드] "외식업의 모든 것, '배민외식업광장'서 확인하세요"
우아한형제들, 최근 '배민사장님광장' 확대 개편 외식업 정보 포털 목표 다양한 정보, 노하우 소개 '배민외식업박람회'까지 열고 외식업 솔루션 제공
[비즈월드] 외식업의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외식업 정보 포털 '배민외식업광장'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최근 장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온 '배민사장님광장'을 배민외식업광장으로 확대 개편했다.
배민외식업광장은 '매일 만나는 외식업의 모든 것'을 주제로 하는 공간이다. 우리나라 자영업자들의 장사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노하우, 솔루션을 제공하는 외식업 포털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유익한 외식업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다. 정보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고 정작 도움이 필요한 순간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우아한형제들은 현업에 바쁜 사장님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급변하는 외식 산업에서 가게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배민외식업광장을 준비했다.
가게 운영을 위한 노하우와 최신 외식업 트렌드를 소개하는 '장사노하우'와 댓글과 투표 기능을 통해 사장님들 간에 지혜를 나눌 수 있는 '참여광장'은 물론 소상공인을 위한 공공 금융 지원정책 등 외식업과 관련된 양질의 정보도 제공된다.
여기에 자영업자에게 최신 외식업 소식을 발 빠르게 전달하는 '장사소식' 시리즈도 이어지고 지난 7월 시작된 '테이의 브레이크타임'도 계속된다. 특히 테이의 브레이크타임은 사장님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하는 시간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라이브 방송이다. 회당 평균 2000명 이상의 사장님이 시청하고 있다.
아울러 배민에 입점하지 않은 사장님도 배민외식업광장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 가게를 운영 중인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 사장님까지 외식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개편을 맞아 다양한 외식업 브랜드와 솔루션을 소개하는 '배민외식업박람회'도 진행한다. 예비 창업자나 업종 변경을 고민하는 사장님에게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 정보가 매우 중요한 만큼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와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가 소개하는 정보 등을 취합해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최대 창업박람회인 'IFS 프랜차이즈 박람회'와도 손을 잡았다. 오는 20일부터 사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IFS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배민외식업광장에서 온라인 생중계한다. 최신 외식업 트렌드인 '푸드테크'와 '1인 운영' 그리고 '배달전문 창업'을 주제로 하는 전문가 특강 및 라이브 상담도 실시된다.
우아한형제들은 박람회 현장에서 '배달의민족 장사고민상담소' 부스를 차리고 배민외식업광장을 비롯해 배민상회, 배민로봇 등 배민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이다.
권용규 우아한형제들 외식업솔루션센터장은 "올 연말에는 서울대소비트렌드분석센터와 함께 연구해 '외식업트렌드 2023'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배민외식업광장이 사장님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신뢰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꾸준히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