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마켓 트렌드] "MZ세대 취향 저격하는 디자인 가전 열전"
'집콕' 위한 가전제품에 관심 높아지며 기능과 디자인 겸비한 아이템 인기
[비즈월드]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즐거운 '집콕' 생활을 만들어주는 가전제품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 주부에 최적화된 기능을 탑재한 가전을 주로 선보였던 가전업계는 핵심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MZ세대 공략을 위해 트렌드를 반영, 그들의 취향을 저격한 디자인과 기능을 겸비한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스칸디나비안의 모던함을 갖춘 한국 맞춤형 공기청정기 일렉트로룩스 '퓨어 A9'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MZ세대 남녀 900명을 대상으로 리빙제품 구매 행태와 관련 인식을 조사한 데이터를 보면 코로나19를 계기로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제품에 관심을 갖고 구매를 고려하겠다고 응답한 비율이 82.3%에 달한다. 특히 관련 리빙 제품을 구매한 비율은 59.4%로 나타났다.
그중 MZ세대가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가장 신경 쓰는 가전 중 하나가 바로 공기청정기로 스웨덴 종합가전기업 일렉트로룩스의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퓨어 A9'가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다.
이 제품은 헤파 13등급 집진필터를 사용한 딥 헤파 13설계로 0.01㎛ 극초미세먼지를 99.99% 제거하며 5단계 공기청정 시스템이 알레르기 유발물질, 생활 악취와 새집증후군 원인 물질 등을 없애준다.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한국공기청정기협회의 CA인증보다 까다로운 유럽알레르기연구센터(ECARF)의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모던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MZ세대를 위한 디자인도 눈에 띈다. 패브릭 소재의 5각 펜타 디자인과 가죽 소재의 손잡이, 메탈의 어우러짐은 흡사 고급 스피커를 떠올리게 한다. 모던하고 심플한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품격 있고 정제된 분위기를 더해주어 인테리어 가전으로도 손색이 없다.
◇어느 공간에 둬도 잘 어울리는 맞춤형 소형 냉장고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브'
나만의 경험과 취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MZ세대 저마다의 취향을 반영해 주는 맞춤형 소형 냉장고도 대세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큐브'는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공간의 분위기에 맞는 다양한 컬러를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내부 수납 구성 또한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와인과 맥주 보관이 가능한 '와인 앤 비어' 화장품이나 건강식품 보관에 적합한 '뷰티 앤 헬스' 그리고 다양한 아이템을 함께 수납할 수 있는 '멀티' 등 3개 옵션의 수납 솔루션을 제공한다. 모듈형 디자인으로 2개 제품의 결합도 가능하다.
비스포크 큐브는 미세정온 기술과 자외선을 차단하는 2중 글래스 도어를 적용해 냉장고 내부 온도 편차를 ±0.3도 이내로 유지할 수 있으며,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해 편의성을 높였다.
◇집에서 직접 길러 먹는 안전한 먹거리로 건강까지 챙기는 교원 웰스 '웰스팜'
코로나19로 안전한 먹거리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직접 채소를 재배해 요리를 해 먹는 '홈파밍'이 MZ 세대 사이에서도 퍼지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가 2018년부터 2020년 12월까지 소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매년 봄마다 상승했던 '식물재배' 키워드 언급량이 코로나19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에 따라 홈파밍을 할 수 있는 가전 역시 주목받고 있다.
건강 기능성 채소부터 새싹 채소까지 직접 키워 먹는 웰스의 식물재배기 '웰스팜'은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식물재배 시스템을 갖춘 것은 물론 깔끔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365일 자동 온도 조절 기능으로 사계절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며 식물성장 LED를 통한 빛 공급으로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 가능하다. 내 몸에 꼭 맞춘 건강 기능성 채소 패키지를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해 구독할 수 있으며 2개월마다 정기 배송 및 관리 서비스로 관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