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티코, ‘TIG 자동화’와 ‘배관 자동용접’ 시장에 혁신 제시…'EZ-TIG 시리즈' 출시

2025-10-21     한기훈 기자
산업 자동화 전문기업 ‘로보티코’가 TIG 자동화와 배관 자동용접 분야의 기술 혁신을 이끌 신제품 ‘EZ-TIG’와 ‘EZ-TIGBOT’을 최근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진=로보티코

[비즈월드] 산업 자동화 전문기업 ‘로보티코’가 TIG 자동화와 배관 자동용접 분야의 기술 혁신을 이끌 신제품 ‘EZ-TIG’와 ‘EZ-TIGBOT’을 최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RT 100% 합격률, 균일한 백비드 품질, 다양한 배관 형상 호환성을 갖춘 이번 시리즈는 고품질 자동화 기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고 업체은 설명했다. 

EZ-TIG 시리즈는 ASME 규격에 부합하는 정밀한 용접 품질을 안정적으로 구현하며, 맞대기·엘보·플랜지 등 복잡한 형상에서도 일정한 백비드를 형성할 수 있다. 

이미 국내 대기업 벤더사에 납품되며 품질 신뢰성을 입증했으며, 정밀 배관 자동용접이 필요한 산업군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고 한다.

로보티코는 협력사와 공동 개발한 고전압 노이즈 차단 기술을 적용해 자동화 설비에서 흔히 발생하던 간섭 문제를 해소했다. 이를 통해 설비 안정성과 공정 신뢰도를 대폭 높였다는 것이다.

이번 시리즈는 AVC(Arc Voltage Control), 30㎜ 대응 위빙기, 로봇 좌표 저장 기능 등 고급 기능을 탑재해 TIG 배관 자동용접의 정밀성과 생산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여기에 최대 5PASS까지 자동으로 적층 가능한 자체 패널을 적용하고 턴테이블은 6구간으로 나눠 전류와 회전 속도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 조건에 유연하게 대응한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업체 관계자는 “EZ-TIG 시리즈는 ‘2025 국제 공구 및 스마트 용접 자동화전’에서 처음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현장에서 즉시 테스트와 상담이 가능해 TIG 자동화를 고민 중인 실무자들에게 강력한 실전 솔루션이 될 전망이다”라고 강조했다.

[비즈월드=한기훈 기자 / hankh@bizw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