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HOT 뉴스] 하나은행, 지식챗봇에 자체 개발 '생성형 AI' 전면 적용
[비즈월드] 하나은행은 직원용 인공지능(AI) 업무지원 플랫폼인 지식챗봇에 자체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을 전면 적용해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인다고 17일 밝혔다.
하나은행에 따르면 이번 서비스는 외부 솔루션에 의존하지 않고 하나금융그룹 관계사인 하나금융티아이와 협업을 통해 생성형 AI 기술을 내재화함으로써 보다 지속 가능한 AI 기술 활용을 실현했다고 한다.
특히 글로벌 빅테크의 대화형 AI 검색 기능 형식을 도입해 사용자 만족도 제고와 진화된 직원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새로 개편된 지식챗봇은 ‘AI모드’와 ‘검색모드’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다.
업무지식(규정, FAQ, 게시글, 전자결재 문서 등) 정보를 생성형 AI(H-GPT)가 종합하고 분석해 구체화된 답변을 제공한다.
또한 기존 편의기능인 ▲필요서류 안내 ▲상품 정보제공 ▲하나원큐메뉴 안내 ▲금융계산기 및 실시간 환율정보 ▲번역기 등은 그대로 유지하되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핵심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관련성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형식의 텍스트 생성과 창의적 글쓰기, 코딩, 코파일럿, 이미지 생성 기능 등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은행 측은 강조했다.
사용자가 업로드한 문서를 AI에게 분석 요청하는 등 나만의 GPT를 직원들게 공유할 수도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최신 디지털 기술을 금융서비스 직원들의 업무에 접목시켜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며, “이번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생성형 AI 업무지원 플랫폼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최희우 기자 / chlheewoo@bizw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