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와 중소기업 상생, 인력양성 적절히 조화시켜 실현가능성 높여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제공
황창규 KT 회장. 사진=KT 제공

KT그룹이 통신분야에서의 4차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앞으로 5년간 23조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5G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최고의 통신기술 기업으로 도약함은 물론 관련 중견 중소기업과도 호흡해 한국을 통신 인프라 및 기술 부문에서 최고의 국가로 만들겠다는 구상입니다.

KT그룹(회장 황창규)은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향후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4차산업혁명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5G 분야에 과감히 투자하고 중견 중소기업과의 상생 프로그램을 대폭 확대하며, 이를 통해 고용을 6000명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입니다.

관련 프로그램으로 4차산업 아카데미를 신설해 무상 교육과정으로 운영함으로써 전문인력 2000여 명을 양성한다는 계획도 아울러 밝혔습니다.매년 400명씩 5년 동안 전문인력을 배출한다는 것이며 이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AI 아카데미’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KT그룹의 중견 중소기업과의 상생 프로그램도 주목됩니다. 5G와 혁신성장 분야에서 ▲ 중소기업의 AI, 클라우드, IoT 관련 사업개발 지원 ▲ 새로운 사업기회 공동 창출 ▲ 중소기업에 대한 간접적인 자금지원의 일환으로 개발 인프라 무상제공 ▲ 글로벌시장에 공동 진출 등이 골자입니다.

그 일환으로 KT는 지난 4일 중소∙벤처기업들이 5G 관련 서비스를 테스트할 수 있는 '5G 오픈랩'을 서초구에 소재한 연구개발센터에 개소했다고 합니다. 이미 100여개 중소기업이 이곳에서 KT와 함께 차세대미디어,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등 차세대 신규 서비스를 공동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소기업과 상생하겠다는 KT의 이번 계획은 실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4차 산업의 핵심 플랫폼을 개방하고, AI 테스트배드 등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검증인프라를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는 중소기업에게는 ‘가뭄의 단비’입니다. 자본 여력이 부족해 하고 싶은 아이템이 있어도 개발할 수 없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한계를 한순간에 해결해준 것입니다. KT는 나아가 중견 중소기업과의 공동 연구개발에 100억원, 경영 안정화를 위해 5년간 5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만들어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밖에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도 지금과는 다른 차원으로 돕겠다는 계획입니다. 중소기업의 경우 제품과 기술이 아무리 좋아도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해 수출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현지에 걸맞는 마케팅 활동도 쉽지 않습니다. 모두 막대한 투자를 담보로 합니다. KT의 네트워크가 중소기업 제품과 기술에 더해진다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이 크게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한편 KT는 향후 5년간 총 3만6000명의 정규직을 채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10만명가량의 간접고용 효과가 생겨 총 일자리 창출 효과는 14만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진=KT 제공
사진=KT 제공

[미니 해설]

KT는 이번 투자 계획을 수립하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인 듯합니다.

일단 계획 자체가 허황된 숫자의 나열이 아니라 구체적인 실행 계획까지 치밀하게 수립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물론 정부의 일자리 창출 의지와 혁신성장 등의 정책 구상을 보조하는 부분도 있으나 KT의 계획은 한국이 기술 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고 절실한 투자 분야입니다.

사업 분야에 대한 투자와 함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을 수립한 것은 ‘기술의 원천은 사람’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계획에서 아카데미를 설립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한다는 내용은 전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한 기초가 될 것입니다. 특히 양성한 전문인력을 KT의 기업역량을 동원해 취업으로 연결시킨다는 계획과 취업이 되지 않을 경우 KT의 인턴제도를 활용해 재교육까지 시킨다는 것은 획기적입니다.

KT는 과거 체신부의 아들뻘 회사로서 공기관이었습니다. 근무하는 사람들도 공무원이었지요. 그러던 KT가 민영화되고 20여 년을 지내 오면서 경쟁에 익숙한 민간기업의 모습으로 많이 바뀐 것은 긍정적입니다. 인본주의와 과학기술입국이라는 기업에게 필요한 두 가지의 필요조건을 적절히 담아내는 것 같습니다.

통신기술 및 인프라 R&D로 4차산업혁명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이번 투자계획이 좋은 결실을 맺고 ‘통신에 관한 한’ 최고의 일류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키워드

#KT #황창규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