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궐련형 전자담배'의 성분분석 결과를 발표하면서 유해성 논란이 다시 시작됐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식약처의 '우이독경(牛耳讀經)'이다. 사진=비즈월드 DB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궐련형 전자담배'의 성분분석 결과를 발표하면서 유해성 논란이 다시 시작됐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식약처의 '우이독경(牛耳讀經)'이다. 사진=비즈월드 DB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궐련형 전자담배'의 성분분석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이에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도 재점화 됐습니다. 하지만 지금 중요한 것은 결코 이해할 수 없는 식약처의 '우이독경(牛耳讀經)'입니다.

식약처는 지난 7일 궐련형 전자담배가 인체에 해롭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궐련형 전자담배도 일반담배와 마찬가지로 니코틴과 타르는 물론 인체 발암물질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우선 식약처가 밝힌 분석결과와 의의를 그대로 옮겨 적겠습니다. 

○궐련형전자담배의 니코틴 함유량은 일반담배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니코틴 자체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궐련형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궐련형전자담배 2개 제품의 경우 타르의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높게 검출되었다는 것은 궐련형전자담배가 일반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울러, WHO 등 외국 연구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궐련형전자담배가 일반담배보다 덜 유해하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궐련형전자담배에도 벤조피렌, 벤젠 등 인체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어, 궐련형전자담배도 일반담배와 마찬가지로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담배 유해성은 흡연기간, 흡연량 뿐만 아니라 흡입횟수, 흡입깊이 등 흡연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유해성분의 함유량만으로 제품 간에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를 보고 기자는 한숨부터 쉬었습니다. 이전부터 변하지 않는 식약처의 비상식적인 입장 때문입니다. 그 부분을 하나하나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궐련형 전자담배에서도 발암물질이 나오는 점은 모두가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식약처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분(9종의 인체 발암물질) 함유량을 측정한 결과 이들의 평균 함유량은 국내 판매 상위 5개 일반담배의 0~28%에 불과합니다. 평균적으로 90% 적게 나오는 셈이고 특히 1,3-부타디엔은 전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이를 두고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에도 발암물질이 포함됐으며 이들이 일반담배와 마찬가지로 암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단순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담배의 유해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이 많아 함유량만으로 제품 간의 유해성을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냥 읽고 지나칠 수 있지만 이는 식약처가 자신들이 내놓은 결과를 정확히 반영하지 않은 결론입니다. 식약처는 이번 분석에서 궐련형 전자담배와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일반담배를 비교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삼았습니다. 여기에 동일한 유해성분이 5배 정도 많이 든 일반담배와 그보다 훨씬 적은 함유량을 가진 궐련형 전자담배를 피우는 것이 건강에 미치는 차이가 클 것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또 식약처는 자신들의 분석 결과에서 타르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이미 타르가 담배 규제의 확실한 근거가 아니라고 밝힌 것이 국내에서도 많이 알려져 있는데 참 이상스럽게도 말입니다. 식약처가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강조하기 위해 '특히'라는 단어를 붙이는 꼼수를 부렸다는 인상도 지울 수가 없습니다.

'타르의 함유량이 일반담배보다 높게 검출되었다는 것은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담배와 다른 유해물질을 포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는 내용에서도 근거가 부족합니다. 분석 결과 발표에 앞서 국제적으로 공인된 궐련형 전자담배의 분석법이 없어 일반담배 분석법을 적용했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식약처의 설득력은 더욱 떨어질 뿐입니다. 결국 식약처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언급하기 위해 정확한 분석보다 말 만들기에 집중한 어처구니없는 모습만 보여준 꼴입니다.

건강을 위해 금연을 권하는 사회지만 담배는 기호식품입니다. 담배를 구매하고 피우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자 자유입니다. 담배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식약처는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 식약처는 올바른 정보를 흡연자에게 제공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철저히 분석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번 분석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뒷북' '탁상행정'이라는 말을 끊임없이 들었던 보건당국의 태도 먼저 면밀하게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