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채희(왼쪽) KT 전략기획실장과 가스 깁슨 벡터연구소 CEO가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벡터연구소에서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김채희(왼쪽) KT 전략기획실장과 가스 깁슨 벡터연구소 CEO가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벡터연구소에서 파트너십을 체결한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KT

[비즈월드] KT(대표 구현모)가 세계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AI) 연구기관인 캐나다 벡터연구소(Vector Institute)와 힘을 모으며 글로벌 AI 생태계 확대를 추진한다. 

KT는 지난 22일 국내 기업 중 최초로 벡터연구소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DIGICO' 사업의 중요한 축인 AI 분야에서 연구개발(R&D)과 사업 협력을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벡터 연구소는 2017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민간 기업의 투자로 문을 연 연구소다. '딥러닝' 창시자이자 AI 최고 권위자 중 하나인 제프리 힌튼(Geoffrey Hinton) 교수가 공동으로 설립했다.  현재 구글, 엔비디아 등 유수한 기업들과 협력하며 세계적인 AI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T는 이번 협력으로 벡터연구소와 AI분야에서 ▲공동 R&D ▲전문 인재 양성 ▲글로벌 생태계 확대 등 3개 분야에서 협업한다. 특히 양사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대용량 AI 모델 기반의 음성인식과 비전 AI 등의 기술을 KT AI 서비스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KT는 벡터연구소의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 인재 양성 확대에 나서며 이를 바탕으로 청년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시켜 국가 AI 인재 양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KT 관계자는 "앞으로 DIGICO 사업을 중심으로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번 벡터연구소와의 파트너십 체결이 DIGICO 생태계 글로벌 확대에 중요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