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다양성 영향평가 국제표준' 개발 협력
재무정보공개협의체(TNFD) 연계 평가 예정

우리금융그룹은 '생물다양성 회계금융파트너십(PBAF)' 가입을 통해 자연생태계 의존도와 영향을 평가해 공개한다. 사진=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생물다양성 회계금융파트너십(PBAF)' 가입을 통해 자연생태계 의존도와 영향을 평가해 공개한다. 사진=우리금융그룹

[비즈월드]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글로벌 생물다양성 이니셔티브인 '생물다양성 회계금융파트너십(PBAF)'에 아시아 기업 최초로 가입했다고 22일 밝혔다.

PBAF는 금융회사의 여신·투자 활동이 자연과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공개하도록 표준을 제공하는 글로벌 민간 파트너십이다. 지난 2019년 설립돼 프랑스 BNP파리바(BNP Paribas), 네덜란드 라보은행(Rabobank), 네덜란드 연금운용사 APG 등 전 세계 10개국, 37개 금융회사가 가입했다.

우리금융은 이번 PBAF 가입으로 '생물다양성 영향평가를 위한 국제표준' 개발에 협력한다. 이후 자연 생태계 관련 섹터별 여신정책을 수립해 생물다양성 보전 등 자연과 관련된 분야에서 국제사회 내 입지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또 우리금융은 국내 기업 최초로 지난 1월부터 참여 중인 자연 관련 재무정보공개협의체(TNFD)와 연계해 자연 손실이 기업에 초래할 위험을 인식하고 자산 포트폴리오의 자연 생태계에 대한 의존도와 영향을 평가해 이해관계자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다.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은 "대부분의 경제활동이 자연 생태계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연 손실은 기업 생산과 금융회사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이는 곧 투자자의 피해로 연결될 수 있다"며 "이번 PBAF 가입을 계기로 자연 리스크를 완화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해 자연 생태계 회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