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진=비즈월드 DB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우리나라를 '와이파이 메카'로 조성하기 위한 작업을 본격 시작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8월 30일 효율적인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위한 기술적 방안과 다양한 서비스 모델 등을 논의하기 위해 산학연 관련 전문가 25여명으로 구성된 '공공 와이파이 확대 실무작업반'을 조직했다고 밝혔다. 앞으로는 이를 확대해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사업자 등이 참여하는 '공공 와이파이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 이들은 핫스팟(Hot-Spot) 서비스의 와이파이가 무한정 설치장소를 확대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점을 감안해 국민의 접촉이 많은 장소를 중심으로 공공 와이파이를 집중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여기에 공공 와이파이 확대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중심의 공공 와이파이 구축뿐만 아니라 이용고객 편익 증진 차원에서 공공기관 및 민간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 방안도 강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선 무선중계 주파수 이용, 인터넷 전용회선 이용 지원 등의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협의회와 실무작업반 운영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공 와이파이 확대를 통한 와이파이 메카 조성의 청사진을 10월까지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공공 와이파이를적극 확대함으로써 국민에게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광고, 빅데이터 등 신규 부가서비스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