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증권시장 대표 지수 '닛케이225' 기초지수 삼아

미래에셋자산운용 합작법인 글로벌엑스 일본은 리테일링, 소프트뱅크 등을 종목으로 삼는 'Global X Nikkei 225 Covered Call ETF'을 상장한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합작법인 글로벌엑스 일본은 리테일링, 소프트뱅크 등을 종목으로 삼는 'Global X Nikkei 225 Covered Call ETF'을 상장한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비즈월드]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일본 합작법인 글로벌엑스 일본(Global X Japan)이 29일 도쿄증권거래소에 '글로벌엑스 닛케이 225 커버드콜 ETF(Global X Nikkei 225 Covered Call ETF)'를 상장한다고 밝혔다.

이 ETF는 닛케이평균지수(닛케이225)의 편입주식에 투자하는 동시에 매월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을 활용하는 상품이다. 지수의 변동성에서 발생한 옵션 프리미엄을 획득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기초지수는 '닛케이225'다. 닛케이225는 토픽스(TOPIX) 지수와 함께 일본 증권시장을 대표하는 지수로 225개 종목으로 구성돼 있다. 대표 종목으로 ▲유니클로 모기업 패스트 리테일링(Fast Retailing) ▲일본 대표 IT·소프트웨어 기업 소프트뱅크(SoftBank) ▲글로벌 반도체 장비 기업 도쿄 일렉트론(Tokyo Electron) 등이 있다.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Global X Nikkei 225 Covered Call ETF는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목표로 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인컴형 상품이다. 지수 상승기의 수익을 일부 제한하는 대신 옵션을 매도해 프리미엄을 획득하는 투자전략으로 주식시장 동향이 불투명한 횡보기에 상대적으로 우수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락기에는 옵션 프리미엄을 재투자해 지수 하락폭을 줄이는 등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개선하는 효과도 낼 수 있다.

글로벌엑스 일본 관계자는 "커버드콜 전략은 인컴형의 새로운 투자 수단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주목 받고 있는데다 최근 변동성 높은 시장환경 및 엔저 현상으로 환차익에 대한 관심이 높다"며 "이번에 상장한 ETF가 일본과 글로벌 투자자에게 적합한 투자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월드=최상규 기자 / csgwe@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