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근로자 동선 숨긴 학원강사의 N차 감염자…회사측 확진 확인 못해
확진 통보 받은 즉시 사업장 폐쇄·소독 작업 등 적극적인 방역 조치 시행

쿠팡이 지난 2020년 5월 발생한 부천 물류센터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원인으로 사측을 지목한 쿠팡 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 주장에 반박했다. 사진=쿠팡
쿠팡이 지난 2020년 5월 발생한 부천 물류센터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원인으로 사측을 지목한 쿠팡 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 주장에 반박했다. 사진=쿠팡

[비즈월드] 쿠팡이 경기도 부천물류센터(이하 부천센터) 코로나19 집단 감염 원인 논란을 해명했다. 사측이 제때 안전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일각의 주장에 강하게 반박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쿠팡 노동자의 건강한 노동과 인권을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2020년 5월 발생한 부천센터 코로나19 집단 감염의 원인으로 사측을 지목했다.

쿠팡이 2020년 5월 24일 부천센터 일부 근로자들의 코로나19 감염 사실을 알고도 이를 같은 조인 다른 근로자들에게 알리지 않고 다음 날까지 센터를 운영했다고 대책위는 설명했다.

특히 대책위는 지난 14일 중부고용노동청 부천지청이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된 A씨 등 부천센터 관계자들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며 쿠팡이 집단 감염을 키웠다고 주장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산업재해가 발생할 급박한 위험이 있을 때는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근로자를 대피시키는 등 안전 및 보건에 관한 필요 조치 의무를 다해야 한다. 그러나 쿠팡은 집단 감염이 명백히 예견되는 위험에서 '작업 중지' 등의 의무를 하지 않았으며 근로자들은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쿠팡은 대책위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2020년 5월은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시기로 부천센터를 포함해 회사는 당시 보건당국의 방역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센터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집단 감염이 시작된 부천센터 근로자의 경우 방역당국의 역학조사 과정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되고도 동선을 숨긴 학원강사의 N차 감염자였다. 당시 집단 감염을 키운 코로나19 확진자인 이 학원강사의 역학조사 방해 행위 때문에 부천센터 근로자의 확진 사실이 지연 통보됐다. 이로 인해 쿠팡은 근로자의 코로나19 확진 여부를 공식적으로 확인할 수 없었다.

또 쿠팡은 부천센터 근로자 확진 사실을 통보받은 2020년 5월 24일 소독 등 적극적인 방역 조치를 시행했고 방역당국과 협의를 거쳐 즉각 사업장을 전면 폐쇄했다. 쿠팡은 역학조사 방해 행위가 없던 다른 물류센터에서는 감염 확산이 된 적이 없다며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쿠팡은 코로나19 발생 후 근로자들이 증상이 있을 경우 출근하지 않도록 하는 등 근로자 보호에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현재도 코로나19 증상이 있을 경우 유급으로 최대 3일까지 쉴 수 있도록 하는 '아프면 쉬기' 정책을 시행 중이다.

쿠팡은 "안전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대책위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방역 수칙을 준수한다는 전제 하에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 책임을 지우는 것이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있는 만큼 검찰 조사 단계에서 적극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