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성윤모)은 IP 기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60곳을 ‘특허바우처 사업’의 1차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표=특허청 제공

특허청(청장 성윤모)은 IP 기반 성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 60곳을 ‘특허바우처 사업’의 1차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특허바우처’는 발급받은 기업이 특허·상표·디자인 출원, IP 조사·분석 및 컨설팅, 특허기술가치평가, 기술이전 등 IP 서비스 이용 때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상품권으로 총 10억원의 예산으로 올해 신규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이번 1차 모집에는 총 706개 기업이 신청해 10대 1이 넘는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특허·기술, 투자·시장 전문가들의 서류·면접심사를 거쳐 중형·소형 바우처 지원대상이 각각 20개사, 40개사가 선정됐습니다.

기업은 바우처 금액의 자기부담금(30%, 현금) 선납 후 바우처를 포인트로 발급받아 원하는 지식재산 서비스를 선택해 사용하면 됩니다.

바우처의 종류는 ▲중형 바우처(2000만원 이내)-성장기·유망 스타트업 대상(창업 7년 미만, 매출액 100억원 미만, 출원 또는 등록 IP 1건 이상) ▲소형 바우처(500만원 이내)-초기 스타트업 대상(창업 3년 미만, 매출 10억원 미만) 등 입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은 AI/머신러닝, 로봇, VR/AR, IoT, 블록체인, 바이오 센서, 신약 등 IT뿐만 아니라 하드웨어와 바이오/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개발하거나 활용하는 곳이 절반 이상이었습니다.

김용선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장은 “지식재산은 스타트업의 기술 및 브랜드 보호뿐만 아니라 투자유치, 엑싯(기업상장, 인수합병) 등을 촉진해 스타트업의 성장과 성공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지만 비용 부담이 큰 만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에 ‘특허바우처’에 대한 스타트업의 높은 수요를 확인한 만큼 앞으로 이 사업의 효과를 분석해 지원 규모를 더욱 확대해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