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미래를 위한 동행' 주제로 기조 연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CES 2022'에서 '미래를 위한 동행'을 주제로 기조 연설을 했다. 사진=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이 'CES 2022'에서 '미래를 위한 동행'을 주제로 기조 연설을 했다. 사진=삼성전자

[비즈월드] "변화를 이루고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기술을 발전시키고 혁신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삼성전자는 한종희 부회장(DX 부문장)이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필라조 볼룸에서 열린 'CES 2022' 개막식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조 연설을 했다고 밝혔다.

한 부회장은 '미래를 위한 동행(Together for tomorrow)'을 주제로 무대에 올랐다. 그는 기술이 지향해야 할 가치를 '지속 가능한 미래'로 규정하고 ▲고도화된 연결성과 맞춤화 경험을 기반으로 한 기술 혁신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 등을 통해 다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겠다는 삼성전자의 비전을 소개했다.

먼저 한 부회장은 지속 가능성을 갖춘 제품을 소비자들이 사용함으로써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데 동참하게 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이를 '지속 가능한 일상(Everyday Sustainability)'이라고 명명, 그동안의 노력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한 부회장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제품의 개발에서 유통, 사용, 폐기까지 제품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집중했다. 영국 친환경 인증기관인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로부터 TV, 스마트폰 등 주요 제품의 탄소 배출 감소 인증을 받았고 'QLED'와 '갤럭시 버즈2' 등 인기 제품에 재활용 소재를 적용해왔다.

TV 등 디스플레이 제품은 올해 전년 대비 30배 이상 많은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해 제조된다. 여기에 삼성전자는 2025년까지 모든 모바일, 가전 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재활용 소재를 사용할 예정이고 고객이 동참할 수 있도록 '스마트싱스 에너지' 플랫폼을 활용한 전력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올해 선보이는 솔라셀 리모컨에는 기존 태양광 충전뿐 아니라 와이파이 공유 기 등의 무선 주파수를 이용해 충전하는 기능이 추가된다. 이 기능으로 불빛이 없는 밤에도 충전이 가능하다.

이런 활동과 관련해 한 부회장은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업종을 초월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솔라셀 리모컨 등 친환경 기술을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이와 함께 삼성전자는 개인화 된 경험과 고도화 된 연결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줄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도 준비했다. 고도화 된 연결 사회를 주도하고 있는 MZ 세대를 위해 이 내용의 설명은 삼성전자의 '퓨처 제너레이션 랩(Future Generation Lab)' 직원들이 담당했다.

이들은 어떤 공간에서든 사용자 요구에 따라 '나만의 스크린'을 구현할 수 있는 '더 프리스타일'이 공개했다. 또 삼성 스마트 TV와 모니터를 활용해 새로운 게이밍 환경을 구성하는 신규 플랫폼 '게이밍 허브'와 게이머들을 위한 최고의 성능을 갖춘 차세대 게임 전용 디스플레이 '오디세이 아크'도 선보였다.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 워치4'에는 구글과 협업한 통합 플랫폼과 '원 UI 워치(One UI Watch)'가 최초로 탑재된다. 아울러 '삼성 바이오 액티브 센서'도 장책돼 한층 개선된 건강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 TV와 연동하면 '홈 트레이닝'을 즐길 수 있는 등 종합적인 헬스 트레이너로서의 역할 수행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한 부회장은 가전 제품에서도 진화된 사용자 맞춤형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을 이뤘냈으며 미국 등 전 세계 시장에 '비스포크 홈'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계획과 이를 실현한 '#YouMake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그중 #YouMake는 특정 제품을 단발성으로 제공하는 개념이 아닌 지속적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에게 라이프 스타일 선택권을 넓힌다는 장기적 전략이다. 한 부회장은 여기서 한 단계 나아가 고도화된 연결성을 구현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한 부회장은 연설을 마무리 하며 미래 세대와 함께 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알렸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현재까지 12년째 전 세계 35개 이상의 지역에서 200만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Solve for Tomorrow'와 다음 세대를 위한 기술 양성을 목적으로 진행하는 'Samsung Innovation Campus'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 부회장은 "글로벌 팬데믹 위기는 모두가 공존하는 세상의 가치를 일깨웠다. 전자 업계와 고객사, 소비자 모두가 작은 변화를 만드는 데 동참한다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를 위한 동행은 꼭 실천 되야 한다"며 "다음 세대가 원하는 변화를 이루고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도록 기술을 발전시키고 혁신을 이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비즈월드=황재용 기자 / hsoul38@bizwnews.com]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