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스파가 올해 8월 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10101958호)해 11월 8일 등록(등록번호 제102326038호)을 받은 ‘경추 마사지 장치’ 특허의 대표 도면. 그림 =키프리스
㈜제스파가 올해 8월 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10101958호)해 11월 8일 등록(등록번호 제102326038호)을 받은 ‘경추 마사지 장치’ 특허의 대표 도면. 그림 =키프리스

[비즈월드] “본 발명은 베이스케이스; 상기 베이스케이스에서 상측으로 돌출되게 배치되고, 상하 방향으로 이동되어 사용자의 등을 가압하는 가압모듈; 상기 베이스케이스의 상측에 배치되고, 사용자의 목을 지지하는 헤드레스트모듈을 포함하는 경추마사지 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은 헤드레스모듈이 사용자의 머리를 지지한 상태에서 전방 또는 후방으로 소정각도 틸팅되어 사용자의 목근육을 연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스파가 올해 8월 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10101958호)한 ‘경추 마사지 장치’라는 명칭의 특허에 대한 요약 설명문이다.

최근 들어 현대인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병 중의 하나가 디스크로 인한 요통(腰痛), 어깨와 팔 등의 무리한 움직임에 의한 견비통(肩臂痛), 근육통(筋肉痛)등이 있다.

이런 요통, 견비통 그리고 근육통은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고 있으며, 현대인의 운동부족과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더욱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히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 척추 질환으로 이어져 고통받는 경우가 늘고 있으며, 이런 척추 질환을 치료 또는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디스크 주위의 근육을 보강시켜 자연치유력에 의해 치료하는 것이다.

척추는 중심체가 되는 추체(椎體)와 여기에서 후상방으로 나와 있는 활 모양의 추궁(椎弓), 그리고 여러 돌기 등의 부분으로 구성되며, 추체와 추궁에 둘러싸여 중앙에 커다란 추공(椎孔)이 형성되어 있다.

척추는 장시간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거나 또는 근육의 노화 및 외부로부터의 강한 충격 등으로 인해 척추 질환이 발병하게 되는데, 척추 질환의 대부분은 비정상적으로 척추에 가해지는 무리한 힘 즉, 평소 앉거나 서 있는 자세 또는 수면 자세 등의 생활 습관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경우 척추에 이상이 생기면 성장선에 압박을 받게 되고 그에 따라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성장촉진이 저해되는 문제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종래의 요통이나 견비통의 치료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물리치료나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혈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병적인 상태를 치료 내지 완화시키는 방법이 널리 행해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척추 질환의 경우에는 추체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도록 하여 눌려져 있던 추간판을 이완시킴으로서 이완작용에 의해 체형을 바르게 교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지압이나 마사지(massage)는 주로 손을 사용해 인체에 일정한 방법으로 역학적 자극을 줌으로써 생체반응을 일으키게 해 신체의 변조(變調)를 바로 잡아 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일종의 수기시술(手技施術)이 있다.

지압·마사지에 의해 혈액이나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도와 조직의 영양을 높여 주며,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하고 저항력을 증강시켜 준다. 이 촉압자극(觸壓刺戟)은 신경을 자극하여 진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남녀노소 구분없이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척추를 구성하는 부위 중 두개골과 등뼈인 흉추 사이의 부분인 경추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경추는 일반적으로 우리 몸의 척추 중에서 목뼈라고 지칭하는 부위로서, 7개의 척추 분절로 이뤄져 있고, 각 경추의 횡돌기에는 경추동맥이 지나가는 구멍이 형성되어 있으며 그 주변에 정맥과 상완신경총이 위치해 있으며 아래로는 몸통과 연결되어 있고 위로는 머리와 연결되어 있는 신체의 중요한 부위이다.

또 경추는 흉추, 요추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자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으며 이로 인해 유발되는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이 발생한다. 일례로 다른 척추 디스크와 동일한 경추 디스크 탈출증이 발생할 수 있고, 경추를 뒤쪽에서 지지하는 인대에 염좌가 발생하며 경추근육 또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경직이 발생하면서 신경을 압박하게 되고 그 결과 두통, 경통, 견비통 등 다양한 근골격 계통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요통이나 견비통의 치료를 위해 근육을 강화시키는 물리치료나 경혈을 자극함으로써 혈행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병적인 상태를 치료 내지 완화시키는 방법이 널리 행해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척추 질환의 경우에는 추체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도록 하여 눌려져 있던 추간판을 이완시킴으로서 이완작용에 의해 체형을 바르게 교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당 부위를 지압이나 마사지(massage)하는 것은 주로 손을 사용해 인체에 직접 일정한 방법으로 역학적 자극을 줌으로써 생체반응을 일으켜 신체의 변조(變調)를 바로 잡아 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일종의 수기시술(手技施術)이다. 지압·마사지에 의해 혈액이나 림프의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해 조직의 영양을 높여 주며, 노폐물을 배설하도록 하고 저항력을 증강시켜 준다. 

이 촉압자극(觸壓刺戟)은 신경을 자극해 진통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마비된 신경의 회복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의 변조를 바로잡는 효과를 주게된다.

그러나 지압·마사지는 대부분 치료를 받는 사람 혼자서는 시술이 불가능하므로 타입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사람의 힘에 의존해 실시되는 것에 의해 효과가 일정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었다.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종래에는 스스로 지압·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지압마사지기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구동원을 이용해 지압구를 진동시키는 진동 마사지기와, 공기의 압력을 이용한 공기압 마사지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진동 마사지기의 경우 신체의 일부분을 반복적으로 타격(두드림)하는 방식이어서 지압효과가 낮을 뿐만 아니라 타격에 의한 2차 통증을 유발한다는 단점이 있다.

게다가 지압구의 진동을 신체에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지압구를 신체 부위에 일정한 힘으로 눌러 주어야 하므로 사용상의 불편함이 크고 힘이 들어 지속적인 사용이 어려운 문제점이 있었다.

공기압 마사지기의 경우에는 신체의 팔이나 다리 또는 허리 등과 같은 신체 부분을 감싸도록 되어 있는 커프에 공기를 주입 및 배출시키는 것에 의해 이를 통해 신체의 일부에 반복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도록 하는 것이다. 단순히 신체의 일부를 주물러주는 것에 불과하므로 경혈을 자극하는 등의 지압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신체의 팔이나 다리 또는 허리 등에 착용해야 하므로 사용이 번거로운 단점이 있었다.

공기압 마사지기 중 공압이 작용하는 것에 의해 상·하로 팽창하여 견인력이 작용하도록 구비되는 벨트형태의 커프를 구비한 치료기가 있지만 이 역시 목이나 허리 등에 착용해야 하므로 사용이 불편하고, 무리한 공압 작용 때 신속한 대처가 곤란할 뿐만 아니라 충분한 견인 효과를 얻을 수 없음에 따라 치료효과가 낮은 단점이 있었다.

㈜제스파가 올해 8월 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10101958호)해 11월 8일 등록(등록번호 제102326038호)을 받은 ‘경추 마사지 장치’ 특허를 적용한 ‘누워넥 목안마기’와 특허 등록증. 사진=제스파
㈜제스파가 올해 8월 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10101958호)해 11월 8일 등록(등록번호 제102326038호)을 받은 ‘경추 마사지 장치’ 특허를 적용한 ‘누워넥 목안마기’와 특허 등록증. 사진=제스파

이런 기존 마사지기들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지난 11월 8일 특허를 등록(등록번호 제102326038호)받은 건강기기 전문 업체 제스파의 ‘경추 마사지 장치이다.

해당 기술이 적용된 제품은 이미 시판되고 있다고 한다. ‘누워넥 목안마기’라는 이름이다.

제스파에 따르면 이 제품은 ▲베이스케이스 ▲가압모듈 ▲헤드레스트모듈로 구성된다.

베이스케이스는 상측으로 돌출되게 배치되고, 가압모듈은 상하 방향으로 이동돼 사용자의 등을 가압하고, 베이스케이스의 상측에 배치된다.

헤드레스트모듈은 사용자의 목을 지지한다. 헤드레스모듈이 사용자의 머리를 지지한 상태에서 전방 또는 후방으로 소정각도 틸팅돼 사용자의 목 근육을 연신할 수 있다.

또 헤드레스트모듈의 전방에 배치된 지압볼들을 상하 방향으로 작동시켜 헤드레스트모듈이 제1틸팅 방향 또는 제2 틸팅 방향으로 틸팅되게 유도할 수 있다.

사용자의 목을 지지하는 제1 넥서포터와 제2 넥서포터에 EMS모듈 및 히터가 배치돼 경추를 늘리는 연신운동 중에 저주파 자극이 가능하다. 

‘누워넥 목안마기’는 경직된 목의 스트레칭을 도와준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공기압이 목을 들어 올리는 에어리프트 기술을 적용해 중력의 저항으로 경직된 목 근육을 시원하게 스트레칭을 해준다는 것이다.

누웠을 때 목의 형태가 C커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국인 체형을 고려해 어깨와 목의 각도를 30도로 디자인했다.

특히 굳은 목으로 누적된 결림과 뭉침을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근육 속 깊은 곳까지 풀어준다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제품은 목의 컨디션에 따라 맞춤 기능으로 원하는 마사지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18단계 강도와 5가지 모드로 구성됐다. 3단계 온열 찜질 기능은 종일 긴장한 목을 효과적으로 풀어준다.

제스파 관계자는 “하루 15분 사용 때 마사지를 통해 쌓인 피로를 풀 수 있고 바른목 관리에 도움이 된다”며 “‘누워넥 목안마기’는 피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제품으로 예민하고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비즈월드=정영일 기자 / zprki@bizwnews.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