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고성능 M 퍼포먼스 모델 M135i xDrive. 사진=BMW코리아
BMW 고성능 M 퍼포먼스 모델 M135i xDrive. 사진=BMW코리아

[비즈월드] ◆ 고성능 M 퍼포먼스 모델 M135i xDrive, X2 M35i 출시

BMW 코리아가 BMW M의 강력한 성능과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고성능 컴팩트 해치백 모델 M135i xDrive와 고성능 컴팩트 SAC 모델인 X2 M35i를 국내에 공식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BMW M135i xDrive와 X2 M35i는 BMW 코리아가 지난 7월 퍼스트 에디션을 통해 국내 시장에 최초로 선보인 컴팩트 세그먼트의 M 퍼포먼스 모델로 이달부터는 정규 판매가 시작된다. 이번 두 모델 출시를 통해 BMW 코리아는 X1과 6시리즈를 제외한 전 라인업에 M 퍼포먼스 혹은 M 하이 퍼포먼스 모델을 갖추게 됐다. 

BMW M135i xDrive는 BMW의 컴팩트 클래스 대표 주자인 1시리즈의 고성능 모델이다. M 특유의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과 공간 활용성을 자랑하는 사륜구동 해치백 모델이다.

M135i xDrive에는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첨단 기술들이 탑재된다. 기본 적용되는 액추에이터 휠 슬립 제한 장치(ARB)는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 빠르고 민첩하게 휠 슬립을 제어해 언더스티어 현상을 최소화한다. 또 앞 구동축에는 M 퍼포먼스 모델 전용 토크 비례식 차동 제한 장치가 장착되고, 일반 모델 대비 차별화된 M 스포츠 서스펜션, M 스포츠 스티어링 시스템도 함께 적용돼 한층 정교하면서도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하다.

외관은 M 모델 특유의 역동성이 강조됐다. 앞면에는 블랙 하이글로스 프론트 스플리터와 세리움 그레이 컬러가 적용된 공기 흡입구가 자리 잡았다. 뒷면에는 M 퍼포먼스 모델 전용 리어 디퓨저가 적용됐고, 여기에 19인치 M V 스포크 557 M 휠을 장착해 스포티한 매력을 더했다.

실내에는 M135i 전용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 및 컨트롤 디스플레이, BMW 라이브 콕핏 프로페셔널 등이 탑재됐으며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BMW 커넥티드 패키지 프로페셔널도 적용된다.

여기에 BMW 코리아는 M135i xDrive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2021년식 모델에 한해 스톱&고(Stop & Go)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BMW 고성능 M 퍼포먼스 모델 X2 M35i. 사진=BMW코리아
BMW 고성능 M 퍼포먼스 모델 X2 M35i. 사진=BMW코리아

BMW X2 M35i는 BMW M의 레이싱 노하우를 바탕으로 개발된 고성능 컴팩트 SAC 모델로 민첩한 주행성능과 SAC 특유의 날렵한 스타일, 그리고 공간 활용성을 겸비한 것이 특징이다.

X2 M35i는 앞면에 M 퍼포먼스 모델 고유의 세리움 그레이 메쉬 키드니 그릴, 에어 인렛과 함께 다크 섀도우 컬러가 적용된 범퍼를 장착했다. 사이드 실과 뒷 범퍼도 다크 섀도우 컬러로 마감됐으며 더불어 20인치 M 더블 스포크 721 M 휠을 장착해 역동적인 감각을 더했다.

실내에는 알루미늄 헥사곤 안트라사이트 인테리어 트림과 M 안트라사이트 헤드라이너, 열선 기능과 패들 시프트가 포함된 M 레더 스티어링 휠, 하만 카돈 사운드 시스템, 무선 충전 기능 등이 적용된다. 이외에도 스톱&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플러스, 커넥티드 드라이브 서비스 등이 탑재돼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M135i xDrive 및 X2 M35i 두 모델에는 최고출력 306마력, 최대토크 45.9㎏·m을 발휘하는 M 트윈파워 터보 4기통 가솔린 엔진과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또 BMW의 지능형 사륜구동 시스템 xDrive가 함께 적용돼 M135i xDrive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7초, X2 M35i는 4.9초 만에 가속한다. 

두 모델에는 마그마 레드 컬러의 다코타 가죽 M 스포츠 시트가 장착돼 스포츠 드라이빙 시에도 탑승자를 안정적으로 지지하며 하이빔 어시스턴트 기능이 포함된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 발 동작으로 개폐가 가능한 전동식 테일 게이트,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 등의 고급 편의사양도 다양하게 적용된다.

판매 가격은 M135i xDrive가 5830만원, X2 M35i는 6870만 원이다.

안양 삼봉초등학교 이제율 어린이(왼쪽)과 한국토요타자동차 타케무라 노부유키 대표이사.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안양 삼봉초등학교 이제율 어린이(왼쪽)과 한국토요타자동차 타케무라 노부유키 대표이사. 사진=한국토요타자동차

◆ 2021 토요타 드림카 아트 콘테스트 한국 어린이 글로벌 본선 ‘대상’ 최초 수상

한국토요타자동차는 ‘2021 토요타 드림카 아트 콘테스트’의 글로벌 본선에서 안양 삼봉초등학교 2학년 이제율 어린이가 그린 작품 ‘오염 정화 자동차’가 만 8세 미만 부문의 대상에 선정되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 ‘토요타 드림카 아트 콘테스트’는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토요타자동차 본사가 개최하는 미술 대회로, ‘꿈의 자동차(Your Dream Car)’를 주제로 경연이 열리고 있다.

연령별로 만 8세 미만, 만 8세 이상~11세 이하, 만 12세 이상~15세 이하 총 3개의 부문으로 나뉘어 대회가 진행된다. 올해는 전세계 75개국에서 119만여 명이 대회에 참가했다.

토요타에 따르면 이번 글로벌 본선에서 만 8세 미만 부문에 출품한 이제율 어린이의 ‘오염 정화 자동차’는 자동차가 과거로 돌아가 미래로 깨끗한 공기를 보낸다는 상상력과 다른 사람을 위해서 자동차가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발상이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에 선정됐다. 이제율 어린이와 소속 학교인 안양 삼봉초등학교에는 각각 5000달러와 1만 달러에 해당하는 상금이 전달될 예정이다. 

타케무라 노부유키 한국토요타자동차 사장은 “한국의 어린이가 뛰어난 실력으로 글로벌 본선에서 대상을 받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한다.”며, “어린이의 시선을 통해, 환경보존을 위해 우리가 도전해야 할 과제에 대한 좋은 영감을 얻었다.”라고 말했다.

EnableLA 교통약자편의를 위해 개조된 기아 텔루라이드(왼쪽)과 현대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차, 기아
EnableLA 교통약자편의를 위해 개조된 기아 텔루라이드(왼쪽)과 현대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차, 기아

◆ 현대차‧기아, 교통약자위한 카 헤일링 실증사업 진행

현대차·기아는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WAV(Wheelchair-Accessible Vehicle) 카헤일링 서비스 실증사업인 ‘EnableLA(인에이블엘에이)’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시작한다. 서비스명인 EnableLA는 ‘가능하게 하다’ 라는 뜻의 Enable과 첫 실증지역인 LA로부터 따왔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자가 전용 모바일 앱 혹은 전화를 통해 차량이용을 신청하면 교통약자 지원교육을 받은 전문 드라이버가 전용 차량을 운행해 직접 방문,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켜준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기반의 교통약자 이동 모빌리티 플랫폼인 ButterFLi(버터플라이)사와 플릿 오퍼레이터인 SMS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이번 사업을 운영한다. 현대차·기아는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차량을 제공하고, ButterFLi사는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SMS사는 서비스를 위한 드라이버 고용과 차량운영을 맡는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 현대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를 교통약자 편의에 맞춰 개조해 투입했다. 

미국 장애인차별금지법(ADA)을 준수해 실내 공간의 높이를 키우고, 안전장치 등을 추가했으며 차량 후방에 플로어와 경사로를 설치해 서비스 이용자가 휠체어 탑승 상태로 안전하게 차량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실내에는 UV-free 항균 라이트(무자외선 항균 실내등)를 장착하고 일회용 마스크, 손 세정제 및 소독용 티슈 등을 비치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현대차·기아는 EnableLA 실증사업의 연구결과에 따른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가이드라인과 운영 경험을 내년 1월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을 통해 전세계에 공유할 계획이다. 

현재 세계경제포럼은 포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활용해 교통소외 지역주민, 여성, 노인, 저소득 층 등 교통약자의 사회 경제적 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IQ프로젝트(The Inclusivity Quotient)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EnableLA 실증사업은 현대차·기아에서 진행중인 '유니버설 모빌리티(Universal Mobility)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첫번째 실증사업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2020년 CES에서 인간 중심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며 역동적(Vitalize)이고 자아실현적(Enable)이며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공개한 바 있다”며 “이 중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핵심 가치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가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에 돌입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차·기아는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장애인과 노약자 등을 포함한 사회ㆍ경제적 약자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현대차·기아는 EnableLA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교통약자와 직접 소통하며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개선점을 찾아 ‘유니버설 모빌리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특히, 완성차 업체로서 기여할 수 있는 차량 및 차량 내 기술 측면의 개선점을 도출해 향후 출시할 차량과 서비스에 적용하며 다양한 교통약자를 포용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