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콘텐츠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오는 8월 21일 오후 2시, 온라인 토론회 ‘코로나19 이후, 콘텐츠를 말하다’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콘텐츠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오는 8월 21일 오후 2시, 온라인 토론회 ‘코로나19 이후, 콘텐츠를 말하다’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제공

 

[비즈월드]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과 함께 코로나19 이후 콘텐츠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 대응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온라인 토론회 ‘코로나19 이후, 콘텐츠를 말하다’를 지난달 21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콘텐츠 제작, 유통, 소비 등 산업 전반에 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만큼, 콘텐츠산업의 위기와 변화를 진단하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관객 없이 진행된 이번 포럼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1부에서는 이양환 정책본부장이 ‘코로나19 이후 콘텐츠산업의 위기와 기회’를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CJ ENM 김현수 국장과 구글코리아 김용우 매니저가 온라인 비대면 대중음악 공연 등 콘텐츠산업의 변화상과 새로운 시도를 사례를 통해 설명했다.

이어 2부 종합토론에서는 공주대 배진아 교수의 사회로 각 분야‧주제별 업계 전문가와 정책담당자들이 코로나19 이후 콘텐츠산업의 환경변화, 새로운 도약을 위한 준비 및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콘텐츠산업 매출·고용 불안 등 산업 위축이 우려되는 한편, 비대면 사회에서 게임·영상·웹툰·음악 등 온라인 기반 콘텐츠의 성장 가능성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면서 “이번 포럼을 통해 콘텐츠산업 환경 변화를 조망하고, 혁신과 도약을 위한 방안을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온라인으로 실시간 질문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콘진원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FPS(1인칭 슈팅) ‘블랙스쿼드’의 개발사로 윤상규 대표는 “코로나19 이후로 우리의 삶은 많은 변화가 있었고, 있을 것이다. 그 중심에는 가상현실과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가 있다. 특히 VR·AR 국방, 의료, 교육 분야 등 여러 분야와 융합된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실감콘텐츠의 시대는 이제 더 이상 미래가 아니다”면서 콘텐츠 산업의 방향성을 전망했다.

윤 대표는 이어 “‘ESL Go4BlackSquad CUP’이라는 Global e Sports를 운영한 경험과 ‘블랙스쿼드’ 핵심 개발 조직의 인원이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블랙스쿼드’의 후속작을 준비하고 있다”고 후속작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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