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앤피코스메틱이 2020년 2월 1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00017834)해 올해 6월 1일 등록(등록번호 제102119558호)을 받은 '클렌징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점토 광물 합성체를 나타낸 도면이다. 사진=키프리스 캡처
엘앤피코스메틱이 2020년 2월 1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00017834)해 올해 6월 1일 등록(등록번호 제102119558호)을 받은 '클렌징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점토 광물 합성체를 나타낸 도면. 그림=키프리스 캡처

[비즈월드] 피부는 신체에서 가장 큰 기관(organ)으로 외부에서부터 순서대로 크게 표피(epidermis), 진피(corium) 및 피하지방(subcutaneous fat) 조직의 3개 층으로 구분되며 인체를 외부 환경의 물리적, 화학적 자극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한다. 사회관계에 있어서 인체의 피부는 몸을 보호 유지하는 생리적 기능뿐만 아니라, 건강과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매개체로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외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피부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경제적인 풍요와 대충 매체의 발달, 그에 따른 대중문화는 피부 미용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으며, 그 결과로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피부 관리는 일반적으로 세안에서부터 시작되며, 전문적인 관리를 통해 피부의 아름다움을 유지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특히 세안은 가장 필수적이면서도 주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세안은 "깨끗하게 씻는다"라는 의미로 인체에서 분비되는 피지와 땀 등 노폐물과 유성의 메이크업 잔여물, 묵은 각질 등을 피부 표면에서 제거해 피부를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세안을 위해 화장품 회사들은 다양한 클렌징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 클렌징 제품에서의 소비자의 사용 만족도를 살펴보면 클렌징 폼, 클렌징 오일, 비누, 클렌징 로션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클렌징 폼의 선정 및 사용감에 미치는 영향은 클렌징폼이 세안에 적용될 때의 풍성한 기포, 사용감, 향취 순으로 나타난다.

이런 가운데 쉽게 원료를 구할 수 있는 점토가 클렌징 제품의 원료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LG생활건강이 2017년 5월 19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70062439호)해 2018년 11월 28일 공개(공개번호 제1020180127083호)에는 점토를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에 대해서 기재하고 있기도 하다.

이 특허는 뒤늦게 올해 4월 20일 등록을 위한 심사를 청구항 상황이다. 해당 출원 특허는 점토 특유의 성질만을 기재하고 있을 뿐 화장료 조성물에 적용하기 위한 개질 과정에 대해서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엘앤피코스메틱 R&D센터. 사진=엘앤피코스메틱 제공
엘앤피코스메틱 R&D센터. 사진=엘앤피코스메틱 제공

이에 '메디힐'이라는 브랜드로 더 잘 알려진 화장품 도소매, 중개, 무역, 제조 등 화장품 도매회사인 '엘앤피코스메틱㈜'의 연구진이 최근 점토 광물 합성체를 포함하는 클렌징 조성물에 대한 특허를 등록받았다고 밝혔다. 여기서 점토 광물이란 점토가 가진 특성을 나타내는 광물로 산출상태가 주로 점토인 규산염 광물로서 극히 미세한 광물 입자로 된 토상 광물의 총칭을 의미한다.

2020년 2월 13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200017834호)해 올해 6월 1일 등록(등록번호 제102119558호)을 받은 '클렌징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이라는 명칭의 특허가 그것이다.

엘앤피코스메틱 R&D센터가 연구를 주도한 이 특허와 관련해 회사 측은 "클렌징 폼은 클렌징 오일이나 비누 등의 클렌징 제품들 중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제품군에 속한다. 특히 풍성한 기포와 사용감은 클렌징 폼의 구매 요건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이다"라고 설명했다.

엘앤피코스메틱㈜ R&D센터는 클렌징 폼 제형 내에 버블 코어-쉘을 형성해 기포를 주입시키는 기술로 기포 유지력이 현저히 증가되고 사용감이 개선된 클렌징 조성물을 발명했다. 해당 발명에 따른 클렌징 조성물 및 이의 제조 방법은 기존 클렌징 폼 제품들의 한계였던 페이스트 타입 제형의 단조로움을 개선하고 아미노산계 계면 활성제를 사용해 피부 친화적이면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차세대 클렌징 폼의 등장을 예고한 것이다.

이청희 엘엔피코스메틱㈜ R&D센터 전무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기존 여타의 제품과는 차별화된 클렌징 폼 제형을 확보함과 동시에 아미노산 버블 코어-쉘 제형의 풍성한 기포력과 세정력으로 소비자의 만족도 또한 높이는 획기적 클렌징 제품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엘엔피코스메틱 R&D센터는 앞으로도 점차 세분화되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다양한 화장품 제형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엘앤피코스메틱은 글로벌 마스크팩 브랜드 '메디힐'을 비롯해 메이크업 브랜드 '메이크힐'과 자연주의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 '마녀공장' 등을 보유한 화장품 전문기업이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