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직격탄으로 최악의 위기
정부 대책 발표했지만 실효성 의문

정부가 코로나19로 최악의 위기에 빠진 여행업계를 돕기 위해 나섰지만 업계는 더 실질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 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정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산업을 살리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그러나 여행업계는 실질적 도움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여행산업은 코로나19 발생 후 사상 최대의 위기에 빠졌다. 지난 4월 방한 관광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8.3% 감소했고 우리 국민의 외국여행도 99.3%나 줄었다.

여기에 중소 여행사의 폐업도 늘고 있으며 주요 여행사들의 1분기 매출이 70% 이상 급감했다. 2분기부터 시작돼야 하는 성수기 특수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여름 성수기 기간인 6~8월 국내여행사들의 패키지여행 예약증감률은 -99%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이에 정부가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국내 여행으로 관광 내수를 살리기 위한 '케이 방역과 함께하는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과 '관광산업 규제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케이 방역과 함께하는 내수시장 활성화 대책은 '소중한 일상, 새로운 발견. 내 나라 여행!'을 주제로 한다. 적극적인 방역활동을 벌이며 안전여행을 위한 기반을 구축한 후 여행수요 촉진을 위한 캠페인과 할인, 관광상품권 지급 등을 추진한다.

기존 2주인 여행주간 기간도 한 달로(6월 20일~7월 19일)로 확대되며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과 할인 프로모션도 준비된다.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한 치유여행 프로그램, 지자체와 권역별 테마여행 등도 운영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관광산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발굴,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세분화된 호텔업 업종을 통폐합하고 불필요한 등록기준을 개편하는 호텔업 분류체계 개선과 등록기준 재정비가 이뤄지고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숙박을 확대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대표적인 방안이다.

여행업계는 정부의 지원과 규제 완화에 환영한다는 입장이지만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더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올 1월을 제외한 2월부터 현재까지 수익이 거의 전무한 데다 긴급생계자금이나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인한 효과가 미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여행이 어려워 관광 내수를 진작시켜야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꾸준히 나오고 있어 국내여행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도 크지 않다. 특히 여행업계는 단기간 현금을 지원하는 식의 지원만으로는 코로나19 사태를 버틸 수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들은 프랑스 등 여러 국가가 관광산업에 대규모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것과 같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정부가 제시한 규제 완화 방안도 새로울 것이 없는 재탕 정책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에어비앤비 사업이나 여행업 자본금 완화 등은 이번 정부부터 꾸준히 나온 내용이며 산악호텔 운영과 관련한 방안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산림휴양형 관광 활성화 방안과 거의 유사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여행업계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으며 사상 최악의 위기를 맞았다. 정부가 지원에 나선 것은 반가우나 관련 업계 의견수렴 등을 바탕으로 현실을 반영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