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뇌졸중학회가 코로나19 환자의 뇌졸중 진료지침 권고안을 발표했다. 사진=대한뇌졸중학회
대한뇌졸중학회가 코로나19 환자의 뇌졸중 진료지침 권고안을 발표했다. 사진=대한뇌졸중학회

◇대한뇌졸중학회, 코노라19 환자 뇌졸중 진료지침 권고안 발표

대한뇌졸중학회(이사장 권순억)가 최근 코로나19 환자 뇌졸중 진료지침 권고안을 발표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심근염 등 심장 기능 저하를 유발해 심장에서 만들어진 색전이 뇌혈관을 막거나 바이러스에 의해 혈액 응고가 항진진돼 만들어진 혈전이 뇌 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진자 중 6%에서 뇌졸중이 발생했다고 보고됐다.

이에 학회는 코로나19 환자 뇌졸중 발생 시 진료지침 권고안을 마련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에 노출된 환자들에서 뇌졸중 발생 시 진료지침을 제시, 급성기 뇌졸중 환자에 대한 의료 공백을 최소화 한다는 목표다.

권고안의 주요 내용은 ▲의료진의 개인 보호 장비 착용 ▲환자의 마스크 착용 ▲신경학적 검진 및 NIHSS (NIH Stroke Scale, 뇌졸중 초기 신경학적 결손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 평가를 위한 밀접 접촉 최소화 등이다.

권순억 대한뇌졸중학회 이사장은 "이번 권고안은 코로나19의 역학, 치료, 감염관리 등과 관련한 현재까지 알려진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것"이라며 "일선 의료현장에서 뇌졸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남 연세스타병원이 최근 공식 개원했다. 사진=성남 연세스타병원
성남 연세스타병원이 최근 공식 개원했다. 사진=성남 연세스타병원

◇성남 연세스타병원, 공식 개원…경기 남부지역 관절·척추 치료여건 개선 나서

성남 연세스타병원(병원장 권오룡·허동범)이 최근 공식 개원하고 경기도 성남을 비롯해 용인, 광주, 여주, 이천 등 경기 남부지역 관절·척추 치료여건 개선에 나선다.

연세스타병원은 대지 면적 32만7870㎡ 부지에 58개 병상과 299대의 주차 시설을 갖췄다. 지하철 8호선 신흥역 3번 출구와 연결되며 탄천과 송파 IC는 직선 거리로 각각 2㎞, 4㎞다. 성남 버스터미널과도 불과 3.6㎞ 거리에 위채해 접근성이 높다.

병원은 체계적인 무릎 치료를 위한 전담팀 시스템을 도입했다. 1만례 이상 무릎 치료 임상 경험을 갖춘 권오룡·허동범 원장을 중심으로 퇴행성, 스포츠손상, 양성종양, 줄기세포치료 등 질환의 세분화를 바탕으로 해당 전문가들이 협진을 진행한다. 

수술 후 환자의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해 무릎 전담 재활치료팀도 운영되며 척추신경 질환 역시 신경외과, 마취통증, 영상의학과 전문의가 협진 체계를 통해 비수술 척추치료를 실시한다. 

 

광동젱약이 '광동 우롱차'를 출시했다. 사진=광동제약
광동젱약이 '광동 우롱차'를 출시했다. 사진=광동제약

◇광동제약, 중국 복건성 철관음 품종의 '광동 우롱차' 출시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이 기름진 음식에 깔끔하게 마시기 좋은 '광동 우롱차'를 출시했다.

제품은 우롱차 유명 산지 중 하나인 중국 복건성에서 재배한 철관음 품종을 블렌딩한 차음료다. 중국의 명차 중 하나로 꼽히는 철관음 품종은 맛과 향이 감미롭고 다른 우롱차 품종에 비해 구수하고 뒷맛이 깔끔한 것이 특징이다.

광동제약은 국내에서 출시되는 우롱차 가운데 녹차, 홍차 등 다른 종류와 섞지 않고 우롱차만을 우려낸 차음료는 광동 우롱차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제품은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500㎖ 페트병으로 나왔으며 전국 슈퍼마켓과 마트, 온라인 유통 채널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광동 우롱차는 중화요리나 삼겹살 등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함께 마시면 입 안이 산뜻해지고 느끼한 맛을 없앨 수 있는 제품이다. 광동 우롱차와 함께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콜마파마가 비타민E 함량을 높인 '바스힐 캡슐'을 선보였다. 사진=콜마파마
콜마파마가 비타민E 함량을 높인 '바스힐 캡슐'을 선보였다. 사진=콜마파마

◇콜마파마, 비타민E 함량 높인 '바스힐 캡슐' 선봬

한국콜마홀딩스 자회사인 콜마파마㈜가 비타민E 함량을 높인 항산화 비타민제 '바스힐 캡슐'을 선보였다.

일반의약품인 이 제품은 동맥 경화증 진행 억제 및 치료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와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셀레늄, 혈전과 뇌졸중 예방을 돕는 엽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콜마파마의 자체 제형 기술인 '리드캡(Liquid In harD capsule)' 기술이 적용된 캡슐 제품이다. 리드캡 제형은 기존 경질 캡슐 내의 성분이 과립 또는 세립 형태인 것과 달리 액상을 넣은 방식으로 열과 습기에 강하고 연질 캡슐 대비 빠른 흡수가 특징이다.

콜마파마 관계자는 "바스힐 캡슐은 비타민E와 C를 집중 함유한 고함량 항산화 비타민으로 항산화와 혈관 건강에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라고 말했다.

 

천호엔케어가 관절 건강기능식품 '액티브솔루션 관절건강'을 출시했다. 사진=천호엔케어
천호엔케어가 관절 건강기능식품 '액티브솔루션 관절건강'을 출시했다. 사진=천호엔케어

◇천호엔케어, 관절 건강기능식품 '액티브솔루션 관절건강' 출시

천호엔케어(대표 손동일)가 초록입홍합추출오일(리프리놀)과 히알루론산을 함유해 관절 건강을 도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액티브솔루션 관절건강'을 출시했다.

한번 마모된 관절과 연골은 다시 재생되기 어렵고 손상으로 인한 염증과 통증이 동반된다. 이에 천호엔케어는 무릎이나 손목, 어깨 등 뻣뻣한 관절로 불편을 겪는 현대인들을 위해 1일 2회 섭취로 간편하게 관절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였다.

이 제품의 주원료인 초록입홍합추출오일(리프리놀)은 뉴질랜드 청정해안에서 서식하는 초록입홍합에서 추출한 화합물로 4개의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EPA, DHA, DPA, α-linolenic acid)을 함유하고 있다. 천호엔케어는 50세 이상 관절이 불편한 환자 80명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한 결과 초록입홍합추출오일 섭취군이 대조군보다 관절 기능 개선도 및 관절 통증이 감소됨을 확인했다.

천호엔케어 관계자는 "액티브솔루션 관절건강은 무릎이나 손목, 어깨 등 관절의 뻣뻣함과 통증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을 위한 제품이다. 관절 건강과 히알루론산 보충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만큼 현대인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화이자업존이 보건복지부와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MOU를 체결했다. 사진=한국화이자업존

◇한국화이자업존, 복지부와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MOU 체결

한국화이자업존㈜(대표이사 이혜영)이 최근 보건복지부와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65세 이상 독거노인들의 고독사 방지 및 독거노인 보호를 위한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복지부가 주관하고 다양한 민간기업과 단체가 협력하는 자원봉사 사업이다.

한국화이자업존은 2015년에 시작한 '착한 화이자링크 희망 프로젝트'의 5차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소외 독거노인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건강한 사랑잇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복지부와의 MOU를 바탕으로 비감염성질환에 취약한 독거노인들의 신체 및 정서적 건강관리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후원할 예정이다.

이혜영 한국화이자업존 대표는 "코로나19로 어느 때보다 취약계층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현 시점에 복지부와 MOU를 맺고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앞으로도 한국화이자업존은 독거노인, 환자를 포함해 국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애브비가 엘런간 인수를 완료했다. 사진=애브비
애브비가 엘런간 인수를 완료했다. 사진=애브비

◇애브비, 엘러간 인수 완료

애브비가 아일랜드 고등법원의 거래 계약과 승인에 의해 요구되는 모든 정부기관으로부터 허가를 받음에 따라 엘러간 인수를 완료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이번 인수로 애브비는 매출 확대와 사업 다각화 기반을 다지게 됐다. 특히 '휴미라'와 '스카이리치' 등으로 대표되는 면역학 분야와 '임브루비카'와 '벤클렉스타'의 혈액종양학 분야에 엘러간이 보유한 '보톡스' 등 신경과학과 애스테틱 포트폴리오를 확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이와 함께 이번 인수에 따라 엘러간 주주는 엘러간 1주당 애브비 주식 0.8660주와 현금 120.30달러를 받게 된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엘러간 보통주는 8일부터 거래가 정지됐다.

리차드 A. 곤잘레스(Richard A. Gonzalez) 애브비 회장은 "새로운 애브비는 시판 중인 치료제들과 파이프라인을 갖춘 바이오헬스 시장 리더로 앞으로 환자들의 치료 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다케다제약이 최근 '슬기로운 직장(腸)생활' 캠페인을 진행했다. 사진=한국다케다제약

◇한국다케다, '슬기로운 직장(腸)생활' 캠페인 진행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문희석)이 지난 19일 '세계 염증성장질환의 날(World IBD Day)'을 맞아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일상을 응원하는 '슬기로운 직장(腸)생활' 캠페인을 진행했다.

소화기관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만성 염증이 나타나는 염증성장질환은 사회활동이 한창인 2030 세대 등 젊은 환자 비중이 높지만 아직 완치 방법은 없다. 특히 직장인 환자들은 홀로 질환의 고통을 부담하며 적절한 사회적 지지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질환을 밝히더라도 단순 소화장애로 치부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한국다케다제약은 직장생활 중인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고충을 이해하고 사회적 지지와 배려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이번 캠페인을 마련했다.

캠페인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직장 내 염증성장질환 환자의 고충을 담은 웹툰을 보고 응원 메시지를 적으며 환자들의 어려움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회사는 응원 메시지를 작성한 임직원들에게는 세계 염증성장질환의 날을 상징하는 보라색 리본을 새긴 휴대전화 스트랩과 일회용 마스크를 전했다.

안희경 한국다케다제약 소화기사업부 총괄은 "한국다케다제약은 앞으로도 한국인 염증성장질환 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국내 의료진과 함께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