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컨설팅·빅데이터 선도…웨어러블·무인지게차 등 상용화 박차

TES물류기술연구소가 개발중인 자율운송로봇(사진 위)과 로봇팔, 현재 국내 물류센터에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TES물류기술연구소가 개발중인 자율운송로봇(사진 위)과 로봇팔, 현재 국내 물류센터에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제공

[비즈월드] "이제 물류는 과거처럼 단순 노동을 대표하는 사업이 아니다."

라스트마일 서비스와 언택트(Untact) 비즈니스가 급성장하며 물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 최첨단 물류센터에서 24시간 자율운송로봇이 파렛트에서 박스를 적재하고, 택배터미널에서 사람 대신 로봇이 상품을 실고 내린다. 스마트 글라스(Smart Glass)를 쓴 관리자가 실시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을 지시하는 미래 물류센터의 모습이 멀지 않아 보인다.

이처럼 AI(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지능형로봇, 웨어러블 장비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이 속속 현장에 적용되면서 물류산업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

기피산업으로만 여겨지던 물류산업이 첨단산업으로의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을 대표 물류기업 CJ대한통운이 첨단화를 주도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CJ대한통운(이하 대한통운)은 최근 자사의 기존 물류연구소를 'TES물류기술연구소'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한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22일 밝혔다.

TES는 T(Technology), E(Engineering), S(System & Solution)의 약자다. 대한통운이 초격차 역량 기반의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추구하고 있는 핵심 기술을 말한다.

지난 2013년 설립된 기존 물류연구소는 단순히 TES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조직이었다. 그러나 새로 신설된 TES물류기술연구소는 최근 급성장하는 언택트 비즈니스와 라스트마일 서비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컨설팅의 중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우선 연구개발(R&D)와 연관성이 낮은 전산 부문은 연구소에서 기능이 분리됐으며, 기존 조직은 미래기술개발, SCM컨설팅, 운영최적화, 데이터분석을 담당하는 4개 팀으로 재편됐다.

미래기술개발 부문은 로봇 기술, 자율운송,  웨어러블 장비, 친환경 포장 기술 등 첨단기술을 선도하는 역할을 맞는다. SCM컨설팅부문은 연구소의 기술과 현업의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고객에게 최고 효율, 최저 비용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무를 하게 된다.

물류센터 최적화 설계, 수배송 경로 최적화 등을 담당하는 운영최적화 부문, 국내 최대 물류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빅데이터분석 부문도 연구소의 중요한 자원이 될 전망이다.

실제로 빅데이터분석 부문은 최근 '코로나19 택배 물동량 변화' 데이터를 바탕으로 "택배가 사재기를 막았다"는 가설적 주장을 과학적으로 입증했다. TES물류기술연구소는 2019년 전체 택배물동량 분석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트렌드 변화를 추적하는 '일상생활리포트'를 조만간 발간할 계획이다.

TES물류기술연구소는 연말까지 사람의 작업을 대신하는 무인지게차와 AI기반의 비정형물체 피킹기술 등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일부 장비들은 현장 테스트를 진행 중으로 테스트 결과에 따라 상용화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

무거운 물건을 쌓아야 하는 택배 작업자를 돕는 파워슈트, 택배허브터미널 자동 상하차 기술 등도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해당 기술이 실제 현장에 적용되면 가장 단순하면서도 체력소모가 많은 작업들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TES물류기술연구소는 R&D와 첨단기술의 초격차 역량을 기반으로 미래에 대비하는 혁신성장을 추구한다는 CJ그룹의 경영철학이 담겨 있다고 대한통운 관계자는 설명했다. CJ대한통운도 보관, 하역, 운송 등 과거 인력을 통한 기능적인 물류를 지능화, 무인화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해 첨단물류로 전환시키겠다는 목표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4차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업종간, 지역간 구분이 허물어지고 있으며 광범위한 영역에서 물류기업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면서 "TES물류기술연구소의 성과를 바탕으로 미래성장을 주도하는 한편 고객들에게 첨단기술로 인정받는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도약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