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9일까지 접수, 진단·치료·방역관련기업, 영업비밀 관리체계 진단·교육 등 지원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코로나 19' 진단·치료제·방역물품 생산업체 등 관련 업종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영업비밀 관리현황을 진단해주고, 무료 기업방문교육, 영업비밀 원본증명서비스료 감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표=특허청 제공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코로나 19' 진단·치료제·방역물품 생산업체 등 관련 업종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영업비밀 관리현황을 진단해주고, 무료 기업방문교육, 영업비밀 원본증명서비스료 감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표=특허청 제공

[비즈월드] 특허청(청장 박원주)이 '코로나 19' 진단·치료제·방역물품 생산업체 등 관련 업종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영업비밀 관리현황을 진단해주고, 무료 기업방문교육, 영업비밀 원본증명서비스료 감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기술 우위에 있는 국산 진단키트 및 방역물품에 대한 해외 수요의 폭증으로 관련 중소기업의 연구·실험 데이터, 계약단가 등 영업비밀이 유출될 위험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에 특허청이 긴급하게 이들 기업이 영업비밀 관리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 것이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진단키트, 치료제, 방역물품 등을 연구·생산하는 중소기업이 소속되어 있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한국글로벌약산업협회,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방역협회,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등 관련 협회와 협의를 통해 협회 회원사 대상으로 '영업비밀 보호 특별지원' 신청을 4월 29일까지 접수한다.

신청한 기업 중 소기업을 우선 지원하되, 소기업이 지원예정 규모에 미달된 경우에 중기업 중 선착순으로 지원기업을 선정해 5월 7일부터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특별지원을 통해 기업은 임직원의 영업비밀 보호인식 제고를 위해 기업 방문교육을 받거나, 영업비밀 관리현황을 진단받고 필요한 부분의 영업비밀 관리방안 및 표준서식 등을 제공한다. 

또 영업비밀 관리현황을 진단한 결과가 '미흡', 또는 '취약'으로 나온 기업 중 참여 의사가 있는 기업은 영업비밀 전문변호사가 직접 방문하는 '영업비밀 관리체계 심화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이번에 지원한 관련 중소기업은 핵심기술 유출 때 영업비밀 보유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원본증명서비스 등록 비용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구영민 특허청 산업재산보호정책과장은 "코로나19 펜데믹 대처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바이오 분야 기술력, 워크 스루 등의 창의성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해외에서 관련 지식재산을 제대로 보호하기 위해서는 특허와 영업비밀을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각각에 적합한 관리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영업비밀보호 특별지원의 자세한 내용과 신청 절차는 한국지식재산보호원 영업비밀보호센터(1666-0521, www.tradesecret.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