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P] "중국, 디지털 통화에 대비"…美 디지털 상공회의소, "中인민은행, 디지털 위안화 관련 84건 특허출원"
[글로벌 IP] "중국, 디지털 통화에 대비"…美 디지털 상공회의소, "中인민은행, 디지털 위안화 관련 84건 특허출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인민은행 디지털통화연구소가 2017년 6월 26일 출원(출원번호 제CN201710495071호)한 '디지털 통화 순환 방식 및 장치(数字货币的流通方法和装置)' 특허 요약문이다. 사진=위즈도메인 제공
중국 인민은행 디지털통화연구소가 2017년 6월 26일 출원(출원번호 제CN201710495071호)한 ‘디지털 통화 순환 방식 및 장치(数字货币的流通方法和装置)’ 특허 대표 도면. 사진=위즈도메인 제공

[비즈월드] #1. 현재의 발명은 디지털 화폐 유통 방법을 제공하고, 그 방법은 실제 통화 유통의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디지털 통화 유통의 처리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 방법은 디지털 통화를 선택하는 문자열의 지불 종료 박스의 디지털 통화에 따른 지급 종료 및 미리 정의된 일치 전략, 결제 소스 디지털 통화 문자열 수집을 구성한 다음, 결제 소스 디지털 통화 문자열 집합을 디지털 통화인 명령으로 전송한다.

문자열 보유는 금액 필드 및 소유자 식별 필드, 보관함 보관의 디지털 통화 지불 종료는 문자열의 디지털 통화 지불 종료로 확인된 하나 이상의 소유자에 저장되며 관리 종료는 별도로 등록된 소스 디지털 통화 문자열 중앙집중식 디지털 통화 문자열을 지불한 후 디지털 통화 문자열이 있는 경우 지불을 생성하고, 수신자에게 발송된 디지털 통화 문자열의 행방을 종료하고, 지불 금액의 금액을 지불하는 디지털 통화의 문자열이 최종 라벨에 표시된 돈을 받는 경우, 소유자는 돈을 받는다. (중국 인민은행 디지털통화연구소가 2017년 6월 26일 출원(출원번호 제CN201710495071호)한 ‘디지털 통화 순환 방식 및 장치(数字货币的流通方法和装置)’ 특허 요약문)

중국신용카드산업발전유한공사 항저우구블록체인기술연구원(中钞信用卡产业发展有限公司杭州区块链技术研究院)이 2017년 1월 25일 출원(출원번호 제CN106850200B호)한 'A 디지털 통화 보안 방법, 시스템 및 터미널 기반(一种使用基于区块链的数字货币的安全方法、系统及终端)' 특허 대표 도면. 그림=위즈도메인 제공
중국신용카드산업발전유한공사 항저우구블록체인기술연구원(中钞信用卡产业发展有限公司杭州区块链技术研究院)이 2017년 1월 25일 출원(출원번호 제CN106850200B호)한 ‘A 디지털 통화 보안 방법, 시스템 및 터미널 기반(一种使用基于区块链的数字货币的安全方法、系统及终端)’ 특허 대표 도면. 그림=위즈도메인 제공

#2. 발명은 보안 방법, 시스템, 단말에 근거한 디지털 통화의 사용을 공개하는데, 디지털 통화 클라이언트가 디지털 인증서 요청에 응용 프로그램을 보내고 해당 고객 정보에 반환된 정보를 통해 ID를 수신하고 인증을 요청하는 방법으로 구성된다.

보안칩에 대한 실행환경이 디지털인증신청서를 보낸다. 비밀키쌍과 디지털머니지갑주소를 생성하는 고객정보에 따른 보안칩은 신뢰할 수 있는 실행환경을 통해 디지털통화 클라이언트측 출력지갑주소 디지털통화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한다.

인증센터에서 디지털 머니 지갑주소(Digital Money Phank Address)에 따라 디지털 머니 지갑주소(Digital Certificate)를 전송받고 신뢰할 수 있는 실행환경을 통해 보안칩에 디지털 머니 지갑주소를 전송한다. 디지털 인증서의 적층 칩 설치, 보안 칩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실행 환경으로 지갑 디지털 통화의 안전성을 개선한다. (중국신용카드산업발전유한공사 항저우구블록체인기술연구원(中钞信用卡产业发展有限公司杭州区块链技术研究院)이 2017년 1월 25일 출원(출원번호 제CN106850200B호)한 ‘A 디지털 통화 보안 방법, 시스템 및 터미널 기반(一种使用基于区块链的数字货币的安全方法、系统及终端)’ 특허 요약문)

중국이 디지털 통화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디지털 상공회의소(Chamber of Digital Commerce, 이하 CDC)는 2월 12일 ‘디지털 위안 특허 전략: 중국인민은행의 특허출원(Digital Yuan Patent Strategy: A Collection of Patent Applications Filed by the People’s Bank of China)’ 보고서를 통해 중국인민은행이 디지털 통화에 관한 84건의 특허를 출원을 했다고 발표했다고 한국지식재산연구원이 전했다.

디지털 위안화는 5년 전부터 개발과 도입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이 시스템의 중국 내 시험 이용이 곧 시작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캐나다, 일본, 스웨덴, 스위스, EU 각국 등이 디지털 통화에 관한 워킹 그룹을 발족하기도 했다.

CDC는 진전을 계속하고 있는 중국의 디지털 통화 도입에 따라 세계적으로도 디지털 통화 도입에 관한 논의가 국가 단위에서 이뤄지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에 따라 중국인민은행의 디지털 통화 관련 특허출원을 분석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84건의 특허출원을 통해 분석이 가능한 중국의 디지털 통화 도입에 관한 세부사항을 제시하고 있으며 특허문서에 따르면 중국 내 은행 간의 거래 구조, 통화 발행 및 유통 제어 가능한 프로토콜 디자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분석했다.

디지털 위안화는 중앙은행과 민간은행간, 민간은행과 일반법인에서 이용이 예상되고 있다.

관련 특허문서에서는 디지털 위안화의 배포와 관리 방법에 관해 언급되어 즉 중앙은행에 의해 발행된 디지털 위안화가 민간은행을 통해 국민에게 배포되고, 소비자나 법인은 자신의 모바일 지갑을 이용해 개인 간의 송금도 가능하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디지털 위안화 시스템 자체는 통화 소유자·자산 등에 관한 거래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한편 개인 간에 의한 거래는 익명성이 보호되고 있다고 서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86, 522호(도화동 창강빌딩)
  • 대표전화 : 070-8955-2580
  • 팩스 : 070-8955-258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훈
  • 법인명 : 주식회사 비즈월드뉴스
  • 제호 : 비즈월드
  • 등록번호 : 서울 아 04586 (사업자등록번호 273-81-01343)
  • 등록일 : 2017-06-21
  • 발행일 : 2017-08-01
  • 발행인 : 김혜성
  • 편집인 : 김혜성
  • 비즈월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비즈월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bizw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