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V 2020' 취소 결정을 긴급하게 전한 미국의 경제 매체 CNBC. 사진= 홈페이지 캡처
'MWV 2020' 취소 결정을 긴급하게 전한 미국의 경제 매체 CNBC. 사진= 홈페이지 캡처

[비즈월드]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이하 코로나19) 영향으로 업계 세계 최대 행사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0’이 결국 취소됐습니다. MWC가 취소된 것은 33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MWC 주최 측인 GSMA(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의 존 호프먼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회장은 12일(현지 시각), 설명을 통해 “‘MWC 2020’을 취소한다”라고 전격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오는 24∼27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개막 2주를 앞두고 취소를 결정한 것입니다.

존 호프먼 회장은 취소 이유에 대해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적 우려와 여행 경보 등으로 행사 개최가 불가능해 졌다”라고 설명했습니다.

MWC가 전 세계에서 10만명 이상이 모이는 대형 행사로 코로나19 감염 확산 우려로 주요 대기업들이 불참을 결정한 영향이 가장 컷습니다.

실제로 이미 LG를 비롯해 인텔, 에릭슨, 엔비디아, 노키아, 시스코, 보다폰, 소니, 아마존 등 많은 기업들도 이번 MWC 불참한다고 주최 측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LG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신형 스마트폰을 공개할 계획이었습니다.

당초 GSMA는 MWC가 수천개 기업들이 신제품을 발표하거나 파트너십, 거래를 맺는 주요 통신행사 중 하나인 만큼 방역대책을 강화해 행사를 강행한다는 방침이었습니다.

MWC 취소로 행사에서 올해 전략 신제품 발표를 하려던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코로나19는 2우러 12일 오후 4시 현재 국내 확진환자는 28명, 확인환자 격리 해제는 7명, 검사진행자는 785명입니다. 같은 시각을 기준으로 세계적으로는 중국에서만 4만4653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1113명이 이로 인해 사망하는  등 4만5138명 확진 1115명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