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과 오픈마켓 자구책 마련에 고심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사진=네이버 캡처
네이버 쇼핑 카테고리. 사진=네이버 캡처

[비즈월드]  네이버가 이커머스는 물론 온라인쇼핑몰들과 사실상 전면전을 선언하면서 관련 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달 30일 쇼핑 서비스 확장하겠다고 선포했습니다. 당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앞으로 대형 브랜드와 유통사 간 파트너십을 강화해 커머스 생태계를 확대하겠다”며 “네이버 쇼핑 내 브랜드 스토어를 만들 것이다”라고 밝혔다.

현재 네이버는 검색 서비스와 함께 ‘스마트 스토어’라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중소상공인 위주로 입점해있지만 유명 브랜드로 구성된 쇼핑 서비스로 영역을 넓히기로 했습니다. 10개 가전 브랜드를 시작으로 패션·생활필수품 등으로 점점 분야를 늘려 올해 안에 200개 이상 브랜드를 유치한다는 계획입니다.

네이버의 강점은 접근성과 상품 수에 있습니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검색포털 네이버는 쇼핑 검색 서비스와 ‘네이버페이’ 결제를 통해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간편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친숙한 포털 인지도로 세포마켓(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1인 쇼핑몰)의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이에 이커머스 업계는 ‘네이버 쇼핑’ 파이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격적으로 쇼핑 분야를 확장한다면 미치는 영향이 커 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메프는 규모를 키우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0년 연말까지 1000명의 MD(상품기획자)를 신규 채용할 계획입니다. 빠른 배송보다는 가격 경쟁을 주로 해온 위메프는 MD 조직의 역량을 성장의 핵심동력으로 꼽아왔습니다. 매년 꾸준히 공채를 진행했지만 네 자릿수 채용을 예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번 채용이 마무리되면 위메프는 국내 최초 네자릿수 MD를 보유한 유통기업(단일기업 기준)이 됩니다.

G마켓, 옥션, G9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는 중간 판매상으로의 역할에 충실하자는 전략입니다. 이커머스 업계에서 얼마 안 되는 흑자 기록 회사로 기존 방식을 유지하면서 쇼핑 정보 취득 등을 확장하는 ‘커머스 포털’을 지향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밖에 쿠팡과 티몬, 11번가 등 주요 온라인 마켓들도 자구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