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비소프트가 2017년 12월 20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70176012호)하고 1월 20일 등록(등록번호 제102070114호)을 ‘차량과의 연동을 통해 매장의 상품에 대한 주문 및 결제 처리를 수행하는 카 커머스 처리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의 특허 대표 도면. 그림=키프리스 캡처
㈜투비소프트가 2017년 12월 20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70176012호)하고 1월 20일 등록(등록번호 제102070114호)을 ‘차량과의 연동을 통해 매장의 상품에 대한 주문 및 결제 처리를 수행하는 카 커머스 처리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의 특허 대표 도면. 그림=키프리스 캡처

[비즈월드] 차량과의 연동을 통해 매장의 상품에 대한 주문 및 결제 처리를 수행하는 카 커머스(Commerce) 처리 장치 및 그 동작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소정의 차량이 매장 내에 진입하면 차량과의 연동을 통해 해당 차량에 대한 인식을 자동으로 수행하고, 차량 내에 탑재되어 있는 상품 주문 단말에 의해 특정 상품의 주문이 수행되면, 상기 상품 주문 단말로부터 결제 정보를 수신하여 해당 결제 정보에 대한 인증을 수행한 후 상품의 가격에 대한 결제 처리를 완료함으로써, 상품 주문과 결제를 위한 별도의 매장 직원 없이도 차량의 운전자가 편리하게 차량 내부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최근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전자 상거래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와 같은 인터넷 연결 가능한 휴대 기기가 등장하면서 휴대 기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의 보급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운전자가 차량에서 하차하지 않고, 매장에 진입해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차량 안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인 '드라이브 스루'라고 하는 ‘카 커머스(Commerce)’ 서비스가 덩달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차량을 이용한 주문 서비스는 운전자가 매장에 진입한 후 소정의 매뉴판을 보고, 자신이 구매하기를 원하는 상품을 선택한 후 매장 직원에게 해당 상품을 주문하면서 신용카드 등과 같은 결제 수단을 직원에게 인도하면, 직원이 매장 내의 POS(Point of Sales) 단말기를 통해 결제를 처리한 후 해당 상품을 운전자에게 인도하는 방식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런 차량을 이용한 주문 서비스는 운전자가 하차하지 않고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운전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지만, 상품에 대한 주문 및 대금 결제 방식에 있어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주문 및 대금 결제방식에 따라 매장 직원이 직접 주문을 받고, 결제 처리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다소간의 불편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차량 내부에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탑재함으로써, 차량이 외부의 장치들과 네트워크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커넥티드 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차량에서의 네트워크 기능을 활용해 차량을 이용한 주문 서비스에 있어 보다 자동화된 주문 및 결제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의 연구가 필요한 것이 현실입니다.

한 커피전문프랜차이즈의 드라이브 스루 이용 장면. 참고사진=비즈월드 DB
한 커피전문프랜차이즈의 드라이브 스루 이용 장면. 참고사진=비즈월드 DB

이런 가운데 ㈜투비소프트는 최근 공시를 통해 2017년 12월 20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70176012호)한 ‘차량과의 연동을 통해 매장의 상품에 대한 주문 및 결제 처리를 수행하는 카 커머스 처리 장치 및 그 동작 방법’ 특허가 1월 20일 등록(등록번호 제102070114호)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특허권자인 투비소프트는 2000년 7월 1일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목적으로 설립됐으며 2010년 6월 1일 코스닥 시장에 등록된 주권상장법인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User Interface)를 제작하기 위한 개발자용 개발툴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관련 컨설팅 및 유지보수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전문 업체입니다.

이번에 등록을 받은 특허는 차량이 매장 내에 진입하면 차량과의 연동을 통해 해당 차량에 대한 인식을 자동으로 수행하고, 차량 내에 탑재되어 있는 상품 주문 단말에 의해 특정 상품을 주문하게 됩니다.

상품 주문 단말로부터 결제 정보를 수신해 해당 결제 정보에 대한 인증을 수행한 후 상품의 가격에 대한 결제 처리를 완료함으로써, 상품 주문과 결제를 위한 별도의 매장 직원 없이도 차량의 운전자가 편리하게 차량 내부에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기술로 실용화가 되면 보다 편하게 차량안에서 주문과 상품 수령이 가능할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해당 특허를 제품 고도화와 향후 신제품 개발 때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