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헬스케어 행사이자 제약바이오업계 비즈니스의 장
지난 2015년 한미약품이 '잭팟' 터뜨리는 후 국내에서 주목

올해도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가 막을 올렸습니다. 사진은 '한미약품 신화'가 시작된 2015년 콘퍼런스에서 이관순 한미약품 부회장이 발표를 하는 모습. 사진=비즈월드 DB

[비즈월드] 지난 2015년 '한미약품 신화'가 시작된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가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습니다. 국내 제약바이오업계는 13일(현지 시각) 개막하는 올해 행사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는 전 세계 약 50개 국가 1500개 기업이 참석하는 세계 최대 헬스케어 행사이자 제약바이오업계 비즈니스의 장입니다. 참석 인원은 1만2000명, 콘퍼런스 기간 열리는 비즈니스 미팅 수는 1만5000건 이상에 달합니다.

이 자리에서 세계 각국의 제약바이오업체들이 그동안 진행한 다양한 연구를 발표합니다. 이후 업체 간 또는 투자자와의 비즈니스 미팅이 이뤄지고 그 논의가 진전된다면 기술수출이나 투자 거래 등이 성사되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2010년대 들어 이 행사의 중요성이 퍼졌습니다. 이 시기 국내 제약바이오업체들이 콘퍼런스에 조금씩 관심을 가지며 참여하기 시작했는데 2015년 이후 이 콘퍼런스는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당시 한미약품은 신약 후보물질군인 '퀀텀 프로젝트'를 콘퍼런스에서 소개했습니다. 이후 같은 해 11월 5조원에 이르는 역대급 기술수출을 이끌어내며 제약바이오업계에 역사를 다시 썼습니다. 이관순 한미약품 부회장(당시 사장)이 5년간 콘퍼런스를 직접 찾았으며 발표자로 나서 퀀텀 프로젝트를 소개했다는 사실도 신선한 충격을 줬습니다.

이렇게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는 한미약품의 신화가 만들어진 다음 국내 제약바이오업계의 연례행사로 자리했습니다. 투자 유치는 물론 글로벌 기업들과 기술이전을 논의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동시에 글로벌 제약바이오업체들의 계획과 기술을 확인하며 연구개발(R&D) 방향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콘퍼런스는 글로벌 기업과 비교해 아직까지 규모가 작은 국내 기업이 의사결정권을 가진 글로벌 기업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이기고 합니다. 중장기적으로는 확보해야 할 파이프라인과 신성장동력, 해외 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 기업의 비전과 나아갈 방향 등을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과 조언을 얻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이번에도 국내 제약바이오업체가 총출동 합니다. 유한양행과 한미약품,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웅제약과 동아에스티, JW중외제약과 LG화학, 휴젤 등 국내 주요 제약사와 제넥신, 알테오젠, 펩트론, 티움바이오, 에비이엘바이오 등 바이오벤처들이 13일 시작하는 행사를 찾았습니다.

그중 한미약품, LG화학,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은 공식 발표 세션을 배정받으며 글로벌 무대에서의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한미약품은 중장기 신약개발에 대한 로드맵 등을 발표하고 셀트리온에서는 서정진 회장이 직접 발표자로 나섭니다. 손지웅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장도 행사에 참석해 회사의 파이프라인 등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매년 초 열리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는 시기나 규모 면에서 세계 최대 헬스케어 행사 중 하나다. 신화를 창조한 한미약품과 셀트리온 등 다수의 국내 업체가 글로벌 무대에서 주목을 받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