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가장 유망한 인공지능(AI) 회사 10곳은?"…누로·오로라 이노베이션·업테이크
"미국에서 가장 유망한 인공지능(AI) 회사 10곳은?"…누로·오로라 이노베이션·업테이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왼쪽 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누로와 오로라 이노베이션의 자율주행 자동차와 업테이크 CI. 사진=각사 홈페이지 캡처
(사진 왼쪽 위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누로와 오로라 이노베이션의 자율주행 자동차와 업테이크 CI. 사진=각사 홈페이지 캡처

[비즈월드] 인공지능(AI)은 이미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됐습니다. 이 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더 많은 AI 회사가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미국의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와 미국의 사모펀드 전문사인 메리텍 캐피털(Meritech Capital)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유망한 10개의 미국 업체를 선정해 발표했습니다.

10위까지 선정 기업의 현재 가치는 10억 달러(한화 약 1조1560억원) 이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1. 누로(Nuro)

이번 선정에서 영예의 1위는 미국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에 본사를 둔 로봇 회사 누로(Nuro)입니다.

이 회사는 지아 준 주(Jiajun Zhu)와 듀오 데이브 퍼거슨(Dave Dave Ferguson) 등 2명이 구글의 자율 주행 프로젝트에서 5년 이상 일한 후 2016년 9월 이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누로는 2018년 1월 공식적으로 출시하여 첫 번째 제품인 R1을 공개했습니다. R1은 전기 자율 주행 지역 상거래 배달 차량입니다. 무게는 680㎏이며 높이는 1.8m이며 세단 너비의 약 절반입니다.

이 차량은 화물만 운반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첫 번째 모델에는 12개의 식료품 백을 넣을 공간이 있습니다. 2018년 6월 Nuro는 Kroger와의 첫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파트너쉽은 완전 자율적인 식료품 배달에 대한 것입니다.

파일럿은 2018년 8월 16일 애리조나주 스캇 데일에서 Fry 's Food and Drug store에서 시작됐습니다. 처음에는 자율 주행 토요타 플러스(Toyota Prius) 차량에 탑재됐습니다. 2018년 12월 18일 맞춤형 무인 차량인 R1이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2019년 6월 17일 누로는 글로벌 피자 배달 업체인 도미노피자와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2019년 9월 이 회사는 2019년 미국의 비즈니스 중심 소셜 네트워크 링크드인(LinkedIn)의 50대 스타트업 목록에서 10위를 차지했다

현재 이 회사의 시장 가치는 27억 달러(한화 약 3조1212억원)에 달합니다.

2. 오로라 이노베이션(Aurora Innovation)

이 회사는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자체 차량을 만드는 대신 다른 회사에 플랫폼을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를 설계와 개발이 주력 사업입니다. 회사는 승용차와 상용차를 운영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크리스 엄슨(Chris Urmson), 스털링 앤더슨(Sterling Anderson), 드류 배그넬(Drew Bagnell) 등 공동 창업자 3명의 화려한 경력이 강렬한 포스를 뿜어내며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폭스바겐, 중국의 바이톤(BYTON)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로부터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018년 초 현대자동차와 폭스바겐은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을 앞두고 오로라 이노베이션과의 협업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오로라와 파트너십을 맺고 2021년까지 레벨4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기로 한 것입니다. 현대차는 오로라의 자율주행 기술을 맞춤형 개발 모델에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2005년에 폭스바겐 ERL(Electronic Research Lab)과 스탠포드 대학 팀은 투아렉을 개조한 무인차 ‘스탠리(Stanley)’로 모하비 사막 내 227㎞ 구간을 완주하는 DARPA 그랜드 챌린지(Gland Challenge)에서 우승했습니다. 사실상 2005 DARPA 그랜드 챌린지는 자율주행차 시대를 열었습니다.

3. 업테이크(Uptake)

업테이크(Uptake) 2014년 미국에서 설립된 이 회사는 시카고, 시카고, 휴스턴, 앨버 커키, 리야드 및 미시 소거에 지사가 있으며 100개가 넘는 산업 회사를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사용해 소비자의 기계가 어떻게 더 잘 작동하고 잠재적인 오류를 예방할 수 있는지 분석합니다.

업테이크는 2018년 6월, 미 육군이 수십 개의 브래들리 전투장갑차량(Bradley Fighting Vehicles)의 준비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의 현재 가치는 2조6588억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포브스 등은 4위로 레모네이드(Lemonade), 5위 데이터 마이너(Dataminr). 6위 데이터로봇(DataRobot), 7위 이케티스(Icertis), 8위 하마 인슈런스(Hippo Insurance), 9위 스케일 AI(Scale AI), 10위 앤두어리 인더스트리즈(Anduril Industries) 등을 선정 발표했습니다.

레모네이드의 경우 보험 사업을 운영하여 집을 빌리거나 사는 사람들에게 보험을 판매합니다. 프로세스를 보다 쉽게하기 위해 고객 정보를 수집하고 거의 자체적으로 등록을 업데이트하는 가상 도우미를 만들었습니다. 레모네이드는 이미 50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위에 오른 스타트업 데이터 마이너(Dataminr)는 소셜 미디어 출판물과 같은 인터넷에서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분석해 서비스 계약자에게 개인화된 경고를 생성합니다. 현재 Amazon, CNN 및 UN(United Nations)을 포함해 500개가 넘는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후자는 이 시스템을 사용해 전 세계의 잠재적인 인도주의 위기의 초기 징후를 발견합니다.

6위인 데이터로봇(DataRobot)은 브라질의 Tom de Godoy와 American Jeremy Achin이 설립 한이 스타트 업은 기계를 탐색하고 기계를 배우며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본사는 미국에 있지만 회사는 2018년부터 브라질로 이전했습니다.

7위의 이케티스(Icertis)는 시장에서 10년 만에 약 600만 건의 계약을 체결 한 선도적인 AI 회사 중 하나입니다. 클라우드를 사용해 회사가 기존 거래 계약을 분석하고 다양한 관리 활동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에어버스(Airbus), 다임러(Daimler),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와 같은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8위 하마 인슈런스(Hippo Insurance)는 하마 보험은 한 가지 목표로 만들어졌습니다, 주택 보험 신청 절차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공개 데이터를 사용하여 보험사의 가장 일반적인 질문에 자동으로 답변합니다.

9위 23살 알렉산더 왕(Alexandr Wang)이 설립한 스케일 AI(Scale AI)는 계약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계가 자동화되도록 ‘훈련’을 제공하는 신생 기업입니다.

10위 앤두어리 인더스트리즈(Anduril Industries)는 2017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위협 탐지 시스템 및 독립형 드론과 같은 AI 방어를 전문으로 합니다. 주요 고객 중에는 미국 해군과 영국의 해군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86, 522호(도화동 창강빌딩)
  • 대표전화 : 070-8955-2580
  • 팩스 : 070-8955-258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정재훈
  • 법인명 : 주식회사 비즈월드뉴스
  • 제호 : 비즈월드
  • 등록번호 : 서울 아 04586 (사업자등록번호 339-81-01207)
  • 등록일 : 2017-06-21
  • 발행일 : 2017-08-01
  • 발행인 : 김혜성
  • 편집인 : 김혜성
  • 비즈월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비즈월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bizwnews.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