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테라피는 2015년 4월 3일 국내 출원(출원번호 제1020150047329호)하고 2015년 12월 4일 국내 특허 등록(등록번호 제101576503호)를 받았던 ‘카테콜 기 및 산화된 카테콜 기가 도입되어 가교된 키토산으로 코팅된 무출혈 주사바늘’이 11월 27일 유럽특허를 취득했다고 최근 공시했다. 사진=키프리스 캡처
㈜이노테라피는 2015년 4월 3일 국내 출원(출원번호 제1020150047329호)하고 2015년 12월 4일 국내 특허 등록(등록번호 제101576503호)를 받았던 ‘카테콜 기 및 산화된 카테콜 기가 도입되어 가교된 키토산으로 코팅된 무출혈 주사바늘’이 11월 27일 유럽특허를 취득했다고 최근 공시했다. 사진=키프리스 캡처

[비즈월드] 본 발명은 카테콜 기 및 산화된 카테콜 기가 도입되어 가교된 키토산으로 코팅된 무출혈 주사바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무출혈 주사바늘은 주사시 발생하는 출혈을 억제할 수 있어, 당뇨병 환자,항암치료 환자, 혈우병 환자 등 지혈능력이 떨어지는 환자뿐만 아니라 혈액거부반응을 보이는 환자, 어린이의 주사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기존의 지혈제와 접착제 제품의 개발은 외과수술에서의 사용에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의료용 지혈제와 접착제로는 FDA 승인을 받은 시아노아크릴레이트계 접착제와 생체 내 혈액응고 단백질을 이용한 피브린 글루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지혈제와 접착제 제품은 접착강도와 도포한 후의 지속성, 독성, 인체 내에서의 면역반응 등을 전부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따라서 지혈제 개발에 있어서 우수한 조직 접착성을 가지면서 생체 적합성을 갖는 재료의 개발이 중요한 이슈가 되어왔습니다.

그러나 키토산(chitosan)은 지혈능력이 우수한 생체 고분자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중성 용액에 대한 용해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며 산성용액에만 녹는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의료용 재료로 사용하기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홍합 접착능력에 기여하는 중요한 작용기인 카테콜(catechol) 기를 키토산에 도입해 키토산의 용해도를 높이고 점막과 조직에 대한 접착성을 증진시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실제로 특허문헌(PCT-KR2011-008880)에서는 카테콜기가 결합된 키토산과 말단에 티올기가 결합된 플루로닉을 포함하는 접착성 하이드로겔 조성물, 구체적으로는 생체 내외에서의 안전성을 갖고 온도 감응적이며 지혈효과가 우수해 생체 접착제로서 사용 가능한 조성물 및 이를 포함하는 의료용 접착제, 유착 방지제와 표면 흡착 방지제에 관한 내용을 개시하고 있습니다.

또 카테콜기가 결합된 키토산을 사용 제조되는 하이드로겔 또는 필름은 외과 수술에서 사용되는 기존의 지혈제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한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제형은 외과 수술의 편의를 위한 형태이며 접착강도와 도포한 후의 지속성, 독성, 인체 내에서의 면역반응 등을 전부 만족시켜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새로운 형태의 의료 기구인 무출혈 주사바늘을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던 중 카테콜 기와 산화된 카테콜 기가 키토산에 도입되어 가교된 키토산으로 코팅된 주사바늘은 주사 때 발생하는 출혈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음을 확인하고 무출혈 주사기로 선보여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노테라피는 2015년 4월 3일 국내 출원(출원번호 제1020150047329호)하고 2015년 12월 4일 국내 특허 등록(등록번호 제101576503호)를 받았던 ‘카테콜 기 및 산화된 카테콜 기가 도입되어 가교된 키토산으로 코팅된 무출혈 주사바늘(HEMOSTATIC INJECTION NEEDLE COATED WITH CROSSLINKED CHITOSAN HAVING CATECHOL GROUP AND OXIDIZED CATECHOL GROUP)’이 11월 27일 유럽특허를 취득했다고 최근 공시했습니다.
 
이 발명은 카테콜아민 고분자를 이용한 무출혈 주사바늘에 관한 것으로 카테콜아민 고분자를 주사바늘에 코팅해 주사 때 발생하는 출혈을 억제할 수 있어 당뇨병 환자, 항암치료 환자, 혈우병 환자 등 지혈능력이 떨어지는 환자뿐만 아니라 혈액거부반응을 보이는 환자, 어린이의 주사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효과를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또 C형간염, HIV, 에볼라 등 혈액을 통해 감염되는 질병에 걸린 환자에게 사용 때 2차 감염을 방지해줄 수 있는 항감염 기술로 활용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 측은 “당사의 세계최초 혁신형 제품인 STOP-혈관주사(무출혈주사)의 제품화 활용과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이번 유럽 특허(등록번호 제3278820호)를 획득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