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파워 세이빙 방법’

특허청의 특허기술상에서 2위 상인 충무공상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이일구 연구원(현 성신여대 교수) 등이 발명한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파워 세이빙 방법’이 선정됐다. 사진=키프리스 캡처
특허청의 특허기술상에서 2위 상인 충무공상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이일구 연구원(현 성신여대 교수) 등이 발명한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파워 세이빙 방법’이 선정됐다. 사진=키프리스 캡처

[비즈월드] 본 발명은 고속 무선 통신 시스템의 자원 활용률을 높이고 전력 소비 줄이기 위한 방법 및 제어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방법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전송 모드를 갖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채널 상태 정보 및 데이터 프레임 모드 정보를 요청 프레임 혹은 응답 프레임에 포함하여 전송함으로써 주파수 밴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은 고속 무선 통신 시스템의 자원 활용률을 높이고 전력 소비 줄이기 위한 방법 및 제어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방법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전송 모드를 갖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채널 상태 정보 및 데이터 프레임 모드 정보를 요청 프레임 혹은 응답 프레임에 포함하여 전송함으로써 주파수 밴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방법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전송 모드를 갖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파워 세이빙 방법으로, 제어 프레임 수신 시 상기 3가지 모드 중 가장 낮은 샘플링 속도를 갖는 모드로 제어 프레임을 수신하도록 설정하여 상기 제어 프레임을 수신하는 과정과, 상기 제어 프레임 수신 후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을 위해 가장 높은 전송률을 갖는 모드로 상기 데이터 패킷의 송·수신하도록 설정하여 상기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올해 특허청의 특허기술상에서 2위 상인 충무공상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이일구 연구원(현 성신여대 교수) 등이 발명한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파워 세이빙 방법’이 선정됐습니다.

이 특허는 2018년 12월 6일 출원(출원번호 제1020180156070호)돼 2019년 12월 16일 등록(등록번호 제102058129호)을 받았습니다.

해당 특허는 Wi-Fi 네트워크에서 채널 사용 효율성, 전력 소비 효율성, 속도 향상을 위한 통신 방법과 제어장치에 관한 것입니다.

2013년에 국제 표준 특허(IEEE 802.11ac*)로 채택되어 WiFi 인증을 받아야 하는 제품에서는 다른 기술로 대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특허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IEEE 802.11ac은 5GHz 대역에서 VHT(Very High Throughput) 전송을 하는 무선랜을 위해 미국 전기 전자 학회(IEEE)에서 제정한 표준입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2017년 8월에도 같은 명칭의 특허를 출원해 등록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발명 기술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대역폭 전송 모드를 갖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프레임의 송신 방법으로, 요청 프레임 전송 시 채널 상태 정보 또는 송신할 데이터 프레임 모드 정보를 포함해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수신 노드로부터 채널 상태 정보 또는 상기 수신 가능한 데이터 프레임 모드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요청 프레임에 대한 응답 프레임 수신 때 상기 응답 프레임 수신 시 포함된 채널 상태 정보 혹은 수신 가능한 데이터 프레임 모드 정보에 근거해 상기 데이터 프레임을 생성해 전송하는 과정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발명의 다른 실시 예에 따른 방법은 서로 둘 이상의 대역폭 전송 모드를 갖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파워세이빙 방법으로 제어 프레임 수신 시 상기 대역폭 모드 중 가장 낮은 샘플링 속도를 갖는 모드로 제어 프레임을 수신하도록 설정해 상기 제어 프레임을 수신하는 과정과, 상기 제어 프레임 수신 후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을 위해 가장 높은 샘플링 속도를 갖는 모드로 상기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도록 설정해 상기 데이터 패킷을 송·수신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해당 발명의 또 다른 실시 예에 따른 방법은 캐리어 센싱을 통해 데이터의 송·수신을 수행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파워 세이빙 방법으로, 상기 캐리어 센싱이 필요하지 않은 더즈 모드(Doze Mode)에서 상기 더즈 모드 해제를 위한 타이머에만 전원을 투입하고, 물리 계층과 맥(MAC) 계층 전체에 전원을 차단하는 과정과 캐리어 센싱이 필요한 경우 상기 캐리어 센싱에 필요한 물리(PHY) 계층과 맥(MAC) 계층에만 전원을 투입하는 과정으로 이뤄집니다.

상기 캐리어 센싱 후 데이터 송·수신이 필요한 경우 데이터 송·수신에 필요한 경로에만 전원을 투입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 발명의 구성에 따르면 고속 무선 통신 시스템의 동작 모드와 프레임 포맷에 따라 단말의 샘플링 속도와 전원 공급 블록을 선택적으로 변환함으로써 전력 소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이 발명을 사용함으로써 종래의 MAC 계층의 제어로 이루어진 저전력 모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고, 더 넓은 대역폭을 사용함과 동시에 복잡해질 차세대 무선랜의 전력 소비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연구원 측은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