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그룹이 40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의약품 시장 선두주자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사진=셀트리온 그룹 제공
셀트리온그룹이 40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의약품 시장 선두주자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공개했다. 사진=셀트리온그룹 제공

[비즈월드] 셀트리온이 '글로벌 의약품' 시장 선두를 목표로 2030년까지 4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포부를 천명했습니다.

셀트리온그룹은 지난 16일 인천시청 본관에서 2030년까지 셀트리온그룹의 성장 로드맵을 담은 중장기 사업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30년까지 약 40조원의 재원을 투입, 글로벌 의약품 시장 선두주자로 나서고 4차 헬스케어 산업까지 진출한다는 전략입니다.

이에 따른 중장기 사업 계획은 ▲인천 송도를 거점으로 25조원을 투자하는 바이오의약품 사업 ▲충북 오창을 중심으로 5조원을 투자키로 한 케미컬의약품 사업 ▲10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헬스케어와 기타 산업의 융복합 가치를 창출하는 U-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등 세 분야로 나뉩니다.

그중 셀트리온은 인천 송도에 거점을 둔 바이오의약품 사업을 통해 면역항암제를 포함한 2세대 바이오시밀러 20개 이상을 개발하고 신규 치료 기전을 도입한 신약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여기에 연간 바이오의약품 원료의약품 1500배치(100만 리터)를 생산할 수 있는 설비를 확충하고 연간 1억 바이알을 생산할 수 있는 완제의약품 생산 환경도 구축합니다.

또 글로벌 유통망 확충 및 스타트업 지원에도 4조원을 투자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셀트리온은 2019년까지 유럽, 2020년까지 아시아와 남미 등 기타지역 그리고 2021년까지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과 캐나다에 직판 체계를 확립, 글로벌 유통망을 갖추겠다는 심산입니다.

이와 함께 케미컬의약품 사업은 충북 오창에 위치한 셀트리온제약이 핵심 역할을 맡습니다. 의약품 수명 주기를 고려해 약 50여 개 파이프라인을 운영하고 라이선스 인 및 자체 개발을 통해 신약도 개발하는 동시에 U-헬스케어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헬스케어 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플랫폼 개발 및 의료데이터‧인공지능에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셀트리온그룹은 이번 비전을 바탕으로 약 2000명의 R&D 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바이오‧케미컬의약품 공장 확충에 따른 생산시설에도 약 8000명의 채용을 단행, 총 1만명의 직접 고용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원부자재 국산화 및 4차산업 진출과 관련한 업종 전반에 걸쳐 10만명의 간접 고용효과도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셀트리온은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을 리딩하는 기업으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국가의 헬스케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전 세계 인류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환자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기업을 만들어간다는 창업 정신과 기업 철학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