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21억원, 3년 동안 지속 사업비 지원받아
환경 산업에서의 검출, 제거 기술을 이용하여 미세오염원이 원인이 되는 보건의료 분야에도 적용

체외면역진단기기 전문기업 ‘피씨엘’이 2019년도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상·하수도 혁신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피씨엘 제공
체외면역진단기기 전문기업 ‘피씨엘’이 2019년도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상·하수도 혁신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피씨엘 제공

[비즈월드] 체외면역진단기기 전문기업 ‘피씨엘(대표 김소연)’이 2019년도 환경부 환경기술개발사업 ‘상·하수도 혁신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16일 밝혔습니다.

피씨엘은 약 21여억원(정부출연금 및 민감부담금 포함 2019년 5억 원 내외 정부출연금) 내외로 향후 3년 동안 지속적으로 연구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피씨엘은 ‘생물학적 분석기법 기반 미확인(Unknown) 및 혼합미량오염물질 측정 및 분석 기술 개발’ 연구과제에서 생물학적 오염물 검출기법 표준화와 혼합독성 측정 키트 제품 상용화 등의 내용으로 위탁기관인 중앙대학교,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함께 지원하여 사업에 선정됐습니다.

흔히 중금속 오염 등 수질 오염에 대한 문제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가축의 살처분과 매몰에 따른 박테리아, 바이러스 같은 유기 물질 및 원생 동물, 기생충 등 병원체들이나 농약, 항생제 등 인체의 정상적인 호르몬 기능을 방해하는 화학물질이 생활하수나 폐수에 포함되면서 환경 중에서 쉽게 분해되지 않고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또 이런 유독물질이 인체 또는 생물의 지방조직에 축적되기도 합니다. 이는 체내에 들어와 성장·생식 등에 관여하는 호르몬의 정상적인 작용을 방해하거나 생태계 기능 저하, 성장 장애 등을 유발하기 때문에 수처리, 수질분석 등 수계 신 오염원 대응 기술 분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씨엘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측정대상의 상태를 최대한 변화시키지 않고 측정할 수 있는 검출기구의 대량 생산 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수계 내 정확도 높은 검출 기술을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미세 신 오염원 저감 방법을 개발합니다. 이를 통해 신 오염원을 검출〮제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이전을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김소연 피씨엘 대표는 “이번 정부 과제 선정으로 개발되는 플랫폼은 상수뿐 아니라 하수, 폐수에 응용할 수 있고 공기·지질·토양 등에도 활용 가능하다”며 “환경 산업을 바탕으로 검출, 제거 기술을 이용해 수계 미세 오염원으로 인한 보건의료 분야, 동·식물 및 환경 변화 등에 대한 진단, 예측, 검출 기술에 적용 가능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소연 대표는 동국대학교 교수로 미국 코넬대학교, 스웨덴 룬드대학교와 협력하면서 국제저명논문 및 국제특허틍록등을 통해 이 분야를 개척한 최고 전문가로 이번 과제의 총괄연구책임자로 선정됐습니다.

한편 이 업체는 간암, 췌장암, 대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등 5종류의 암을 동시 진단할 수 있는 다중암 진단키트를 개발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현재 유럽인증을 위한 임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CE 등 국내〮외 인증도 앞두고 있어 글로벌 면역진단 시장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구 합니다.

저작권자 © 비즈월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